검색어 입력폼

닥터 지바고

저작시기 2011.06 | 등록일 2014.05.03 | 최종수정일 2016.07.19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닥터 지바고 감상입니다.
중심주제는 러시아 혁명이고, 영화 reds와 비교 하고, 닥터 지바고를 원작 소설과 영화와 비교해보았습니다.

목차

Ⅰ.서론

본론
1. ‘닥터 지바고’와 ‘Reds'의 러시아 혁명에 대한 시각 차이
2. ‘닥터 지바고’ 원작 소설과 영화에서의 차이

Ⅲ.결론

본문내용

서론
역사 [명사] 1. 인류 사회의 변천과 흥망의 과정. 또는 그 기록. 2. 어떠한 사물이나 사실이 존재해 온 연혁. 3. 자연 현상이 변하여 온 자취.
사전에서 ‘역사’라는 단어를 찾으면 위와 같다. 역사는 과거에 일어난 일로 현재에는 어떤 기록이나 재현으로 나타나게 된다.
같은 사실(fact)을 보고 경험한다 하더라도 그것은 누가 어떻게 재현함에 따라 달라진다. 경험한 이의 그 당시의 위치와 사건에서의 역할, 경험한 시기 등등 여러 가지가 그의 경험에 영향을 줄 것이고, 또한 그것을 기록하는데 있어서도 그런 문제와 그가 기록하는 시점에서의 그의 상황과 기록의 목적 등이 기록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로는 같은 사실에 대해서 정반대의 서술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예를 들어서 누군가는 1980년 5월의 광주에서 있었던 사실에 대해 민주화 운동이라고 기억·기록하고 누군가는 빨갱이에 의한 폭동이라고 한다. 물론 여기에는 어떤 목적을 가지고 그 사실에 대한 날조가 있다는 문제가 있기는 하지만, 실제로 그 사건에 대해서 이렇게 기억을 하고 있는 이들 역시 존재한다는 것이다. 그는 그들이 그 사건을 어떻게 어떤 위치에서 경험했는가에 따라 사실이 다르게 인식될 수 있다는 것을 말하고, 또한 어떠한 역사를 받아들이는데 있어서 주의가 필요하다는 것 역시 알 수 있다.
앞으로 다루고자 하는 ‘러시아 혁명’ 역시 다양한 방식으로 재현되었고, 되고 있고, 될 것이다. 러시아 혁명은 1905년의 실패했던 혁명, 1917년의 2월 혁명과 10월 혁명이 있다.

참고 자료

닥터 지바고, 박형규 옮김, 열린책들, 200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