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쇼크의 정의 및 증상, 응급처치

저작시기 2013.05 |등록일 2014.05.01 | 최종수정일 2014.05.01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x) | 15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1.Shock 정의
2.Shock 분류 및 원인
3. Shock의 단계
4.Shock의 일반 증상
5.쇼크시 증상의그림
6. Shock환자 응급처치
7. Shock환자 간호

본문내용

- 부적절한 순환으로 신체의 세포와 조직대사에 필요한 산소를 공급하지 못하여 일어나는 생명을 위협하는 응급현상
- 따라서 한마디로 Shock는 “순환과 관류의 문제다” 라고할수있다.

<중 략>

간장 겉질에 존재하는 단백질 분해 효소. 혈장 중의 단백질 앙기오텐시노겐에 작용하여 그 분자 안의 류신-류신 결합을 끊고 아미노산 열 개로 이루어진 앙기오텐 I을 만든다. 이것은 또 핏속의 변환 효소에 의해 아미노산 두 개를 잃고 앙기오텐신 II가 된다. I, II 모두 혈압 상승 작용을 하며 고혈압증 원인의 하나가 되기도 한다.

간, 근육, 지방세포 등에 작용하여 스트레스에 대항하여 몸 전체적으로 에너지를 공급하게 하는 신호를 전달한다. 지방세포는 지방산을 공급하고, 근육세포는 단백질을 분해하여 에너지로 사용하며, 간에서는 글루코겐을 합성하여 에너지를 필요로 하는 세포로 공급한다.

생체의 전해질, 특히 나트륨이온의 세포내 유입, 칼륨이온의 배출에 관여한다. 신장에서 분비되는 레닌-안지오텐신계(renin-angiotensin system)에 의해 조절된다.

- 환자가 토하는 경우에는 몸을 옆으로 굴려서 입 안의 물질이 기도로 넘어가지 않고 흘러나오도록 한다. 척수 손상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더욱 조심해야 한다.
- 환자를 눕히고 다리를 30cm 이상 올려준다. 머리, 목이나 가슴에 손상을 입은 것이라면 다리를 똑바로 해준다.
- 모든 출혈은 지혈을 하고, 골절 부위에는 부목을 대어준다.
- 환자를 따뜻하게 보온하여야 하지만 뜨겁게 해서는 안 된다. 환자 밑에는 담요를 깔아주고 날씨에 따라 얇은 담요 등을 덮어준다. 더운 장소에 환자가 위치한 경우에는 시원하게 유지해준다.
- 5분마다 환자의 맥박을 잰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