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문 활용 교육(NIE)을 통한 쓰기 교육 방안- 중학교 2학년 국어 교과서 분석을 중심으로

저작시기 2013.11 |등록일 2014.05.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신문 활용 교육(NIE)을 통한 쓰기 교육 방안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중학교 2학년 국어 교과서 분석을 덧붙였습니다.

목차

1.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선행 연구 검토

2. 본론
(1) 신문 활용 교육의 필요성과 효과
(2) 교과서 분석
(3) 쓰기 교육에의 적용 방안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오늘날 교수자 중심에서 학습자 중심 교육, 결과 중심에서 과정 중심 교육으로 나아가고 있다. 학생 스스로 참여하고 활동하는 수업을 지향하고 있지만, 현실 여건 상 제대로 이루어지지는 않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의 하나로 신문을 활용하는 교육(NIE: Newspaper In Education)을 제시할 수 있다. 이는 제 7차 교육과정 하에서 매체 활용 교육의 측면과 연관 지어 주목받기 시작했던 것이다. 하지만 교육 현장의 여러 한계점들이 여전히 지적받고 있는 오늘날에도 충분히 교육적 가치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 글에서는 국어 교과에서 신문 활용을 통해 학생들의 사고력을 신장시키고 쓰기 능력을 발달시키는 방법에 대해여 서술하고자 한다. 먼저 왜 신문 활용 교육을 쓰기 교육의 방안으로 선택했는지, 신문 활용 교육의 필요성과 효과를 살펴보겠다. 이어서 현행 중학교 2학년 국어 교과서를 검토하여, 신문 활용 쓰기 수업의 구체적인 적용 방안을 제시할 것이다.

<중 략>

신문을 활용한 교육(NIE: Newspaper In Education)이란 ‘신문을 가르치고 신문으로 가르치자’는 교육적 시도로써, 신문을 친숙하게 하고 학습에 활용하여 교육적 효과를 높이는 프로그램이다. 즉 살아있는 교과서인 신문을 활용하여 열린 교육, 21세기에 걸맞은 정보화 교육을 하자는 뜻이다. 이는 신문을 통해 인간의 삶과 밀접히 연관된 살아있는 정보를 접하고, 세상을 바라보는 다양하고 깊이 있는 시각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신문 활용 교육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우선 신문 자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신문은 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을 있는 그대로 혹은 주관적 의견을 담아서 보도하는 매체이다. 교수 목적으로 만들어진 제재가 아니지만, 교육현장에서 신문 매체가 종종 등장하는 것은 신문이 교육적으로 활용하기에 유용한 측면을 지녔기 때문일 것이다.

참고 자료

천미라, 「신문 활용 교육(NIE)을 통한 국어과 교수-학습 모형 연구」,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1999.
이은희, 「신문과 국어교육」, 국어교육학연구, 2003.
장경수, 「신문활용을 통한 쓰기 능력 신장 방안 연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2001.
이선미, 「신문 활용 교육을 통한 학습자 중심 국어교육방법 고찰」,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박소영, 「중학교 국어과의 신문텍스트 활용 현황 연구 : '학습활동'을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7.
이도영, 「신문 언어 사용의 원리와 국어교육」, 한국초등국어교육, 2001.
김춘이, 「신문활용교육을 통한 읽기교육의 활성화방안-중학교 2학년 국어과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