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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과비만(프로그램)

저작시기 2014.04 |등록일 2014.05.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비만(obesity)이란
2.비만도 측정법
3.운동요법
4.운동과 체중의 변화
5.비만인에게 적당한운동요법
6.비만인에게 맞는운동강도
7.운동 프로그램
8.운동만으로는 힘듭니다.
9.운동+식이요법




본문내용

1.비만(obesity)이란
과다한 체지방을 가진상태
단순히 체중이 많이 나가는 것(과체중)이 아니라 체내에 지방이 필요 이상으로 과도하게 많은상태 를 의미

<중 략>

3.운동요법
살빼려면 운동을 해야하나요
많은 사람들이 운동을 단기간의 체중감량에 효과적인 방법으로 생각하고 있다. 사실 일상적인 운동에 의해 소모되는 열량이 그리 높지 않다. 그래서 많은 의학자들은 운동 단독요법보다는 식사요법과 병행하는 것을 권장한다. 비만치료에 있어서 운동을 권하는 이유는 단순한 소비에너지 증가에 따른 체중감량 효과만을 기대하는 것은 아니다.
에너지 소모 향상
운동은 활동에 의한 에너지소모를 증가 시킨다. 하지만 운동자체로 인한 열량 소모는 그리 크지 않다. 일반적으로 지방 0.45kg을 연소하기 위해서는 3,500칼로리의 소모가 필요한데 운동으로만 이러한 열량을 한꺼번에 소모하기란 현실적으로 어려운 일이다.
그러나 운동에 의한 에너지소모는 축적되어 나타나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예를 들어 골프를 2시간 정도하면 350칼로리가 소모되는데 1주에 2번 정도 시행하면 효과가 축적되어 약5주 후에는 운동만의 효과로 0.45kg의 열량 감소를 기대할수 있다.

<중 략>

6.비만인에게 맞는운동강도
(1) 최대산소섭취량(VO2max , ml/kg/min) 에 따른 강도
고강도운동(VO2max의 70%이상)은 탄수화물을 이용
저강도 운동(VO2max의 30%이하)은 지방을 이용
(2) 최대심박수(MHR)에 따른 운동강도
추정 최대심박수: 220 –연령
목표심박수(THR)
비만환자는 목표심박수 를 추정 최대심박수의 40~60%가 적당하다
(3) 대사성 동등성(MET) 에 따른 운동강도
1MET는 성인 남자가 앉아서 쉬고 있는 상태의 산소소비량 (VO2rest= 3.5ml/kg/min)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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