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상과 수학 : 일상생활에서의 수학적 적용사례

저작시기 2014.04 |등록일 2014.04.30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5페이지 | 가격 2,300원

목차

1. 도입
2. 도박과 수학
3. 은행과 수학
4. 인구추세의 예측
5. 불국사와 수학
6. 음료캔과 수학
7. 결론

본문내용

1. 도입
차량을 구입하거나, 영수증을 받거나, 인테리어를 새로 할 때 수학의 기본적인 측면을 활용한다. 인류의 시발점부터 수천 년간 이런 ‘수학적 노력’이 생활과 함께 하였다. 인천공항을 출발하여 지구 반대편 상파울루에 도착하는 동안 ‘수학적 계산’이수백만 번 발생할 것이다.
그렇다면, 수학은 왜 이렇게 필수적인가? 일단, 수학은 인간이 발명한 것이 아니다. 인간은 수학을 단지 발견 하였을 뿐이다. 수학의 언어는 국어, 영어, 독일어가아닌 숫자와 기호이다. 전 세계의 누구라도 동일한 숫자와 기호를 통해 같은 내용을이야기할 수 있는 유일한 체계이다. 이를 통해 중요한 결정을 만들고 매일의 행동이결정된다. 수학을 통해 좀더 좋은 차량을 좀더 똑똑하게 구입할 수 있다. 나에게 적절한 보험을 알아 볼 수 있다. 인구의 성장추세를 예측할 수 있다. 또는, 다음 경마경기에서 누가 우승할 것인지 ‘일부’예측이 가능하다.

2. 도박과 수학
매년 수많은 사람들이 백만장자의 꿈을 이루기 위해 공식또는 비공식 도박장을 찾는다. 더 많은 사람들이 로또판매점에서 자신의 운을 시험한다. 어떤 이들은 주식시장에서 대박을 찾으려 하고, 스포츠 경기에 관심이 많은 사람은 토토와같은 스포츠관련 복권을 구매한다. 이들중 상당수가 무의미한결과로 끝을 맺지만, 이들의 행동은 반복된다. 사람은 왜 무의미한 것들에 돈을 ‘투자’하게 될까? 결국은, 극미의 ‘가능성’을 믿기 때문이다. 보이지 않는 승리의 가능성을 과대평가하고, 확실히 보이는 실패의 가능성을 무시한다.수학적 원리는 이러한 도박의 무의미함을 명확히 보여줄 수 있다. 로또에서 1등당첨금을 받기위한 시도횟수가 얼마나 되는지 수학이 보여준다. 모든 사건에서 수학은 특정 경우가 발생할 가능성을 계산할 수 있으며, 인간은 그 계산결과를 토대로의사결정을 진행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