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우리나라 노령화 대책

저작시기 2010.09 |등록일 2014.04.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교양지리 시간에 과제한 우리나라 노령화 대책에 대한 글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출산률의 감소와 사망률의 감소로 평균수명이 늘어나면서 노령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노년층 인구 비율(65세이상인구)이 7-14%이면 고령화사회, 14-20%이면 고령사회, 20%이상이면 초고령사회로 우리나라는 현재 고령화 사회의 단계에 있다. 하지만 2020년경에는 고령사회에 접어들게 될 것으로 예상되며 비교적 빠른 속도로 진전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에 따라 젊은이들의 부양문제, 노인의 소외감과 경제능력, 노동인구 부족 등등의 문제가 발생되기 시작했다. 이와 같은 문제는 전 세계적으로 심각한 문제를 도래한다. 때문에 나라에서는 출산장려와 노인복지 등의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다.
먼저 노령화의 원인으로는 크게 출산률 저하와 평균수명 증가가 있다. 출산률 저하의 원인으로는 우선 여성의 사회 진출 증가를 들 수 있다. 사회가 발전하면서 여성들의 교육 수준이 높아지고 경제활동에 참여하려는 욕구가 강해져 여성들이 사회 각 분야에 진출하는 경향이 높아졌다. 때문에 육아에 있어 부담이 커 출산을 기피하는 경향이 강하다. 두 번째로는 정부가 시행했던 산아 제한 정책을 들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1960년대와 1970년대에 정부에서 산아 제한운동을 벌였으며, ‘덮어놓고 낳다보면 거지꼴을 못면한다’ ‘아들 딸 구별 말고 둘만 낳아 잘 기르자', 등의 표어가 유행하였고 80-90년대에도 ’하나씩만 낳아도 삼천리는 초만원‘이러는 표어로 산아 제한을 시행하였었다. 이러한 교육을 무의식중에 받고 자란 부모세대는 자녀를 낳을 때 그 사상이 은연중에 남아있었을 것이다. 이외에도 남아선호사상과 피임 도구의 진입 등이 있다.
출산률 저하뿐만 아니라 평균수명의 증가 역시 노령화의 가장 큰 원인이 되고 있다. 현대의학의 발달과 식습관 개선, 유아사망률의 감소 등으로 인해 평균수명이 증가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