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모성애에 대한 비판적 시각

저작시기 2014.04 |등록일 2014.04.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1. 모성의 생성과정
2. 현대
3. 영화 속에서 찾은 모성애
4. 잘못된 모성애의 예

본문내용

모성의 생성과정 :
원시부족국가시대에는 자급자족을 해야했기 때문에 부족민의 증가가 무엇보다 중요한 문제였다. 여성이 우수한 유전자를 지닌 남성들을 선택적으로 만나서 관계를 가지며 출산후에는 양육담당을 두어서 아이들은 그 사회의 미래구성원으로서 조직적으로 관리 되고 양육과정을 거치게 되어서 모자관계는 있되 지금처럼 집착적이지 않으며, 부자관계는 분명치 않아도 별문제가 되지 않았다고 한다.

근대국가시기에 들어 국가가 비대해지면 질수록 남성중심으로 변화하면서 여성에게 아이들의 양육을 맡기면서 모성을 강화하기 시작하였다. 국가에서 사회적으로 여성들의 힘을 약화시키면서 반대급부로 모성을 강조하여 여성들이 지속적으로 아이출산과 양육에 매진하도록 조직적으로 강화하는 제도가 이어졌다.

현대 : 자신이 낳은 자녀들의 평온한 일상과 세속적 성공을 위하여 헌신하는 어머니의 사랑은 우리사회에서 끊임없이 미화되는 이상적 미덕들 중의 하나이다. 그같은 모성애는 사회를 유지시키고 발전시키는데 없어서는 안되는 기반이면서 동시에 극단화되어 추구되면 가족 이기주의가 초래할 수 있는 모든 폐해들의 온상이 될 수도 있다.
모성애가 요구하는 의무들과 여성의 자아발전과 성취를 위해 요구되는 의무들은 때로 상치되는 것처럼 나타나기도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