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럽 여러 나라에서 발생한 경제위기가 유럽연합의 미래에 미칠 영향

저작시기 2014.04 |등록일 2014.04.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세계 경제
2. 유럽의 경제위기
3. 유럽연합의 미래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현제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전 세계적으로 경기불황이 지속되어 지고 있고, 각 나라마다 일자리 창출과, 경기부양책을 내어 놓고 있다. 이러한 세계경제 불황은 2008년 미국의 경제위기 이후 유럽의 경기침체가 계속되면서, 현제 전 세계적으로 경제위기가 지속되고 있다. 이러한 유럽의 경제위기가 왜 발생하였으며,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앞으로의 경기안정을 위해 유럽연합이 어떤 해결책을 모색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중 략>

현재 유럽 은행권들도 유럽 위기국 국채에 투자해둔 돈이 꽤나 많다. 그리고 유럽재정위기가 심화될수록 은행권의 예상손실금액과 피해정도도 확대되고 있다. 위험노출이 너무 커지면 시장투자자들의 신뢰를 잃어서 심할 경우 대규모 인출사태가 일어날 수 있다. 이는 곧 은행에게는 사형선고나 마찬가지이다. 그래서 은행들은 시장의 신뢰를 잃지 않고 자신들이 건전하고 살아남을 생존력이 있다는 것을 입증하기 위해서 자기자본비율을 높이는 것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즉, 현금보유량을 높이고 있는 것이다. 여기서 위험에 빠진 은행권이라고 함은, 서유럽 은행권들이다. 서유럽 은행권들은 특이하게 동유럽 은행시장을 대부분 차지하고 있다. 간단히 말해, 동유럽 국가들은 자기네 나라 은행이 아닌 외국은행들이 거의 장악하다시피 하고 있다는 것이다. 아마 서유럽이 동유럽보다 경제, 금융이 훨씬 발달해있고 자본도 많으니 동유럽을 투자대상으로 삼고 빠르게 확장했기 때문인 듯싶다.

참고 자료

유럽의 경제위기와 정치 변동 : 남유럽을 중심으로, 김종범, 내일을 여는 역사 제47호 (2012)
유럽경제위기원인의 정치경제학적 접근, 황기식 외1, 통합유럽연구 제 4호, (2012)
유럽의 경제위기 , 해피캠퍼스 네이버 검색 : www.naver.com
구글검색: www.google.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