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계명대 계량경제학 과제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4.04.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1. 계량경제학과수학,통계학과관계
2. "계량경제학의 방법"을 체계화하시오
3. 계량경제학의 목적과 현실과의 관련성
4.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 그리고 그들의 생애와 업적
5. 산업연관모형과 일반균형이론과의 관계
6. 경제학설사에서 1936년이 갖는 "경제학적 의미"
7. 산업연관표와 국민소득계정과의 관계
8. 계수, 투입계수, 투입함수, 투입계수행렬의 의미
9. 등량곡선의 종류와 그 경제적 의미를 요약
10. 동차생산함수의 종류와 특징을 요약

본문내용

1. 계량 경제학과 수학, 통계학과의 관계에 대하여 생각해 보세요.
수학과 통계학을 바탕으로 경제현상을 분석하고 계량경제 분야까지 이해를 합니다. 예를 하나들면 효용극대화조건을 말로 설명하자면 예산제약선에서 자신이 최대로 만족 할 수 있는 효용이라고 길게 얘길 하지만 MR=MC라는 간단한 공식하나로 모든 게 설명됩니다. 그래서 어느 정도의 수학적 지식을 필요로 하게 됩니다. 그렇지만 경제학에는 이론적인수학보다는 통계학을 많이 이용하는 편입니다. 수학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하지만 통계를 주로 분석에 이용하기 때문에 통계학에 대한 폭넓은 지식이 필요하다고 생각 합니다. 통계학, 수학은 기초적인 학문-물론 끝도 없는 학문이지만 제 말은 모든 학문의 기초라고 하고 싶습니다.-이지만 계량경제는 이것을 토대로 우리 사회에 걸 맞는 산업생산과 산출물을 나타내는 실용적 학문이라 생각합니다.

<중 략>

호벨모는 제2차 세계대전중 노르웨이를 떠나 1941년 하버드대학교에서 논문 〈계량경제학의 확률적 접근 The Probability Approach in Econometrics〉으로 박사학위를 받았습니다. 이미 오슬로대학교에서 2개의 박사학위를 취득했지만 논문의 혁신적인 주제가 노벨 위원회의 인정을 받아 1944년 미국의 정기간행물인 〈이코노메트리카 Econometrica〉에 게재되었습니다. 호벨모는 1947년 노르웨이로 돌아가기 전까지 시카고대학교에서 강의했으며, 또한 무역위원회 위원등으로 있으면서 노르웨이 정부를 위한 연구활동에 종사하였습니다. 귀국하여 1948년 오슬로대학교 경제학 교수가 되었습니다. 1950년 후반에는 객원교수로 시카고대학교를 다시 방문했습니다. 1979년까지 후학 양성에 힘쓰면서, 미국 체재기간 중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연립방정식 체계의 통계학적 응용〉(1943),〈균형예산의 승수(乘數)분석〉(1945), 〈한계소비성향 측정방법〉(1947) 등의 논문을 발표하여 계량경제학 이론을 정립한 학자로서 명성을 얻었습니다. 특히, 1941년 하버드대학교에 제출한 박사학위 논문 〈계량경제학의 확률적 접근〉이 계량경제학 발전에 신기원을 이룩하였다 하여 1989년 노벨 경제학상을 받았습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