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산모의 생리적 변화와 적응

저작시기 2014.04 |등록일 2014.04.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산모의 생리적 변화와 적응에 대해서 적은 리포트 입니다

목차

1) 생식기계의 변화
2) 유방의 변화
3) 심혈관계 변화
4) 조혈계 변화
5) 호흡기계의 변화
6) 비뇨기계의 변화
7) 소화기계의 변화
8) 근골격계의 변화
9) 신경계의 변화
10) 피부계의 변화
11) 내분비계의 변화

본문내용

1) 생식기계의 변화
자궁은 태반만출 직후부터 단단한 조직으로 변하고 앞뒤의 두꺼운 자궁벽은 내부 공간이 평평해지면서 서로 가깝게 위치하게 된다. 분만 후 2일까지는 자궁의 크기에 별다른 변화가 없지만 그 후에는 퇴축에 의해 빠르게 줄어든다. 이것은 자궁의 수축과 각각의 자궁 근육세포의 크기 감소, 그리고 자궁의 단백질 성분이 흡수되기 쉬운 성분으로 분해되는 자가분해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자궁의 퇴축
① 자궁근섬유의 수축과 견축 : 자궁수축은 자궁 내 잔여물질을 밖으로 배출하고, 산후 출혈을 예방할 수 있는 근원이 된다. 산후 자궁저부의 높이는 매일 손가락 하나 폭(약 1cm)만큼씩 낮아진다.
② 자궁벽세포의 단백물질들의 자가분해와 용해 : 자가분해 과정은 자궁세포들의 단백물질 내에서 일어나며, 단순요소들은 환원되어 혈중으로 흡수되고, 잔여물은 소변으로 배출된다.
③ 자궁내막의 재생 : 남아 있는 내층의 기저층에는 결체조직과 자궁내막선이 근간을 이루며, 여기에서 새로운 자궁내막이 재생된다. (태반부착 부위를 제외한 부분은 급속히 진행되어 3주면 완치되나, 태반부착 부의는 7주가 되어야 완전히 치유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