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지요법을 통한 노인간호

저작시기 2012.06 |등록일 2014.04.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인지요법(치료)의 정의
Ⅱ. 인지요법의 필요성
Ⅲ. 인지요법의 종류  
Ⅳ. 인지요법의 기대효과
Ⅴ. 인지요법의 일상생활에서 역할
Ⅵ. 인지요법 프로그램 진행 방법






본문내용

인지요법은 인간의 뇌를 사용하여 뇌기능 향상 및 뇌기능 유지와 같은 뇌운동과 같은 것이라 할 수 있다. 인지요법은 인지치료의 한 방법으로 실시되고 있다. 먼저 인지치료에 대해서 알아보면, 인지치료는 처음에 우울증의 치료법으로 개발되었다. 이 치료법은 기존의 정신치료들에 비해 구조화되어 있고, 단기적이며, 현재 지향적인 정신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 치료의 목적은 환자가 당면한 현재 문제를 해결하고, 역기능적인 사고(dysfunctional thought)와 행동을 수정하는데 있으며, 이 과정을 통해 환자의 기분과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인지치료의 한 방법인 인지요법도 이런 목적에서 크게 벗어나지는 않지만 직접적인 치료의 목적보다는 지금의 인지기능을 유지시키거나 지연시키는 것에 목적을 두고 실시한다고 할 수 있다.

<중 략>

인지재활은 손상된 인지기능의 회복을 위한 치료(restoration of damaged function)와 정상적으로 남아있는 기능을 이용하여 기능장애를 보상하고 대치(compensation & substitution)시켜 주는 두 가지 방향으로 진행되어 진다. 인지장애의 악화를 지연시킬 수 있는 재활치료 방법들로 기억력 훈련 프로그램은 치매와 뇌손상 환자들을 중심으로 주로 연구되어져 왔으며 기억을 위한 인지 전략들을 잘 이용할 경우 기억력을 호전시킬 수 있는 것으로 밝혀져 있다. 또한 경도의 치매나 치매의 전 단계라 할 수 있는 경증 인지장애를 가진 환자들도 이러한 재활치료를 병행함으로서 치매의 발병과 경과를 지연시키는데 기여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중 략>

일상생활동작(ADL)은 복잡하고 통합적인 활동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인지기능장애 또는 치매가 오면 ADL 수행능력에 장애가 초래된다. 따라서 이러한 환자들에서 식사, 옷입기, 몸단장, 대소변 관리, 가사 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여러 영역의 독립적 수행여부를 세밀히 검사하고 이에 대한 ADL 훈련을 실시함으로서 환자의 독립성 증가, 개호 인력 감소, 및 환자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꾀하여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