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심리학 - 사회적 현상 사례

저작시기 2010.05 |등록일 2014.04.28 | 최종수정일 2014.04.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사회심리학
현실생활에서의 사회적 현상 사례를 들고 분석하기

목차

1. 첫 번째 사례
2. 두 번째 사례
3. 세 번째 사례
4. 네 번째 사례
5. 다섯 번째 사례

본문내용

나는 대학교 1학년 2학기 때 수강했던 과목에서 B⁺학점을 받게 되었다. 나는 당연히 A⁺학점을 받을 것이라고 자신하며 성적을 예상하고 있었는데, B⁺으로 뜨자 크게 당황했었다. 그리고 순위와 점수대를 비교하여 보았더니, 딱 1점 때문에 A⁺학점을 놓쳤던 것 이였다. 나는 B⁺을 받을 거라 예상도 못했던 상태였고, 단 1점 때문에 A⁺을 받지 못했다는 생각이 계속해서 머릿속을 맴돌았고, 괜시리 교수님께 문의전화를 해서 채점이 잘못된 것은 아닌지 묻고 또 물었었다. 결국, 직접 채점한 것을 눈으로 확인한 후 수긍하였지만, 아직도 그 점수는 쉽게 잊혀 지지 않고 지금 생각해도 1점만 더 받았으면 A⁺을 받을 수 있었는데 하는 생각이 들곤 한다.

-> 나는 여기에서 사실 상반사고를 발견하였다. 사실 상반사고란 과거에 실제로 일어났던 일을 재구성하여 그 일이 만약 ‘실제로 일어났던 바와 다른 방향으로 일어났다면 과연 어떠했을까’를 마음속으로 생각해 보는 것이다. 이때에 나는 ‘아... 딱 1점만 더 받았더라면 A⁺을 받았을텐데...’라는 생각을 했었다. 이러한 생각이 사실 상반사고로 이는 이미 일어난 부적 사건이 정적사건으로 뒤바뀔 가능성이 높았을수록 더 잘 일어난다. 나도 역시 단 1점만 더 받았더라면 B⁺이 아니라 A⁺를 받았을 가능성, 즉 부적사건(B⁺)이 정적사건(A⁺)으로 뒤바뀔 가능성이 높았었기 때문에 이러한 생각을 쉽게 했었던 것 같다. 만일 내가 10점 차이로 B⁺학점을 받았었더라면 B⁺을 받은 것 만 으로도 다행이라는 생각을 했었을 것이다.

<중 략>

여기에서는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을 하는 데에 사회교환이론과 형평이론을 찾아볼 수 있는 것 같다. 사회교환이론은 개인이 타인과 상호작용하는 과정을 이익과 부담의 교환과정으로 설명하고, 상대로부터 얻는 바 없이 상대에게 많은 비용을 들일수록 그 관계에 불만족하게 되고, 한계에 다다르면 그 관계를 깨게 된다고 주장하는데, 그 반대의 경우역시 그러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