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마르크스 정리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4.04.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A+ 맞은 자료입니다.
<자료 연계하여 정리>

목차

1. 마르크스주의의 형성

2. 마르크스주의의 세 가지 구성요소
1) 독일 고전철학
2) 프랑스의 사회주의 사상
3) 영국의 고전파 경제학

3. 변증법

4. 마르크스의 인간관

5. 마르크스의 자본주의 비판

6. 결론

7. 한계점

8.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마르크스주의의 형성
-마르크스주의는 마르크스와 엥겔스가 그 때까지 인류사의 다양한 지적 유산을 비판적으로 받아들임으로써 19세기 중반에 형성. G.W.F. 헤겔의 변증법을 비롯한 독일 고전철학, A. 스미스·D. 리카도 등의 영국 고전파 경제학, 생 시몽·C. 푸리에 등의 프랑스 사회주의·공산주의 사상을 V.I. 레닌이 <마르크스주의의 3가지 원천>이라고 명명하였으며, 고대의 유물론철학, T. 홉스·J. 로크·J.J. 루소 등의 근대시민사상, C. 다윈의 진화론을 포함한 자연과학의 성과 등도 마르크스주의의 생성과 전개에 큰 역할을 했다. 엥겔스는 생 시몽·R. 오언·푸리에 등의 <공상적 사회주의>에 대비하여 근대 여러 과학분야에서 이끌어낸 마르크스의 사회주의 사상을 <과학적 사회주의>라 하였다.

<중 략>

① 생산 활동으로부터의 소외
⇒ 자본주의에서의 인간은 그의 노동 과정에서 분리되어 있다. 자본주의 체제에서 생산 수단을 소유하지 못한 노동자는 모두 생산 시설에 자신의 노동력을 제공하고 대가를 받는 임금 노동자가 된다. 따라서 노동자는 과거와 달리 생산 과정에서 무엇을 해야 할지, 또는 어떻게 해야 할지 결정하는 데에 아무런 역할도 담당하지 못한다. 그러한 일은 경영자나 자본가의 일이다. 컨베이어 벨트를 따라 하루 종일 단지 부품들을 조립하는 노동자들을 상상하여 가정해 보자. 그들은 주어진 수만큼 부품을 조립할 뿐 전체 생산 공정에 참여할 수는 없다. 결국 노동자는 휴식을 가질 때만 편안함을 누리고 일할 때는 불편함을 느낀다. 이는 자발적인 노동이 아니라 강제적인 노동임을 나타내주는 것이다.

② 노동생산물로부터의 소외
⇒ 자신이 생산한 생산물과의 단절을 가져온다. 그는 자신이 생산한 것을 소유하는 것이 아니라 노동의 대가를 지불 받는 것뿐이다. 그리고 그것도 자신이 기여한 노동량만큼이 아니라 노동에 대한 사회적 수요량만큼만 지불 받게 된다. 오늘날 실질임금이 계속 하락하는 상황이 이를 설명해주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