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벤틸레이터, Ventilator

저작시기 2014.03 |등록일 2014.04.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200원

목차

1. 목적
2. 적응증
3. Ventilator의 indication
4. ventilator의 종류(형태)
5. 호흡 주기에 따른 환기 양식(mode)의 분류
6. Ventilator setting
7. 간호
8. 합병증

본문내용

1. 목적
① 폐의 생리적인 ventilator 개선
② 환기와 산소 포화도의 효율성 증가
③ respiratory distress 완화 = 심근 부담감소, 산소 소모 감소, 호흡근 피로 개선
④ 적절한 oxygenation 유지와 CO2 배출
⑤ Primary injury가 교환될 때까지 환자 지지
⑥ 정상호흡(self)의 조기회복이 되기 위해 환자를 최적의 상태로 유지

2. 적응증
: 장기간 자동적으로 환기를 유지할 수 없으며, 다른 산소 운반기구의 보조를 통한 자발적인 호흡만으로는 산소 또는 이산화탄소의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할 수 없는 경우에 사용되며, 각종 원인으로 유발된 저산소증, 알칼리혈증, 산혈증의 교정에 사용된다.
① apnea - 신경근육, 심폐기능의 허탈
② pH : 7.25, paCO2 : 50mmHg의 급성 환기 부전
③ 심한 저산소증 : room air에서 paO2가 50mmHg 이하
④ 호흡근의 피로 : 쇠약, 만성 폐질환 상태

<중 략>

5. 호흡 주기에 따른 환기 양식(mode)의 분류
① 조절환기법(CMV : Controlled mandatory ventilation)
: 환자의 호흡능력과는 관계없이 인공호흡기가 인위적으로 일정한 호흡수로 triggering cycle을 유지해 호흡을 시켜 주는 환기 양식이다. 자발적인 호흡이 없는 환자에게 적당. 호흡 시작이 있는 환자는 fighting 하게 되어 손상을 입게 되므로 환자를 sedation 시켜 자발호흡을 억제한다.
② 보조 / 조절환기법(ACMV : Assited/Controlled Mandatory Ventilation)
: CMV와 같지만 환자의 흡기시작노력이 있을 때는 보조 환기법(assited mandatory ventilation)이 가능하지만 모든 호기로의 이행은 기계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방식이다.
③ 간헐적 강제 환기법(IMV : Intermittent Mandatory Ventilation)
: 인공호흡기에 의한 일정수의 controlled mandatory breath 외에 환자의 자가 호흡이 허용되는 방식이다. 주기적인 과팽창(sigh)을 이용해 적절한 폐포 환기를 시키며 장기간 인공호흡기를 사용한 환자에게 인공호흡기의 보조를 줄여가면서 인공호흡기의 제거준비를 위해 개발된 방식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