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궁근종, 자궁경관무력증

저작시기 2013.09 |등록일 2014.04.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Leiomyoma of uterus, unspecified
Ⅱ. Incompetence of cervix uteri (자궁경관무력증)

본문내용

(1) 진단명과 정의
① 진단명 : uterine myoma (자궁근종)
② 정의 : 자궁근종(uterine myoma)은 자궁 평활근종(Leiomyoma) 또는 섬유종 (fibroids, fibroma)으로도 불리며, 가장 일반적인 양성 충실성 골반종양(benign solid pelvic tubor)이다. 이 종양은 자궁저부에서 주로 발생하나 외음, 질 등 여성생식기 어느 부위에서나 발생할 수 있다. 근종의 크기와 수는 다양해서 크기는 미세하게 작은 것부터 거대한 것(34kg의 자궁 무게가 보고된 경우가 있음)까지 다양하다. 자궁근종은 대칭적 자궁비대를 일으키기도 하고 자궁의 윤곽을 변화시킬 수도 있다. 근종의 경도 역시 석회화된 것에서부터 낭종성 변성이 있는 것까지 다양하다.

(2) 빈도 및 원인
① 빈도 : 발생빈도는 생식연령기 여성의 20~25%에서 발견되며, 40세 이상 여성의 40~50%에서 무증상의 근종이 보고된다. 호발연령은 40대와 50대이다. 또한 미산부, 경구피임제나 자궁 내 장치를 이용한 여성에서 자주 발견된다.

<중 략>

증상은 자궁목의 무통성 개대, 이슬, 양막의 팽윤 등이다.
진단은 임상적 병력에 기초하여 내리며 임신 2기에 갑자기 통증 없이 파막이 되거나 자궁목이 개대되어 태아가 배출되며, 반복되는 2기 자연유산의 병력이 있는 임부라면 일단 자궁목 무력증을 의심해야 한다. 질 초음파는 자궁목의 길이, 소실 및 개대를 사정하는데 이용된다. 정상 자궁목은 임신 3기까지 견고하고, 14~22주 정도면 평균 30~40mm정도가 되며, 32주가 되면 30mm가 되어 점차 짧아진다. 초음파상 짧은 자궁목(20mm미만)이 관찰되면 자궁목 무력증으로 본다. 특히 경관 개대기인 Hegar 8번이 바로 삽입되고 자궁조영술상 자궁목이 넓어져 깔대기 모양을 하고 있거나 자궁목 내구가 소실되었을 수도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