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다국적기업(국제기업)의 글로벌 재무리스크, 조세, 인플레이션 관리 [환율변동 대응책, 환노출관리, 조세관리, 인플레이션관리]

저작시기 2014.04 |등록일 2014.04.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3,500원

목차

Ⅰ. 환율변동과 외환통제에 대한 대응책

Ⅱ. 환노출관리
1. 대내적 환노출관리방법
1) 네팅
2) 매칭
3) 리딩과 래깅
4) 사내이전가격조정/조작
2. 대외적 환노출 관리방법
1) 선물환시장을 통한 환노출관리
2) 단기금융시장을 통한 환노출관리
3) 아비론
4) 스왑금융

Ⅲ. 글로벌조세관리
1. 다국적기업의 해외운영과 현지국 조세제도
1) 현지국의 조세정책
2) 조세협정
3) 현지국이 제공하는 조세유인
2. 본사국의 해외세액공제제도
1) 직접해외세액공제
2) 간접해외세액공제

Ⅳ. 글로벌인플레이션관리
1. 인플레이션관리 과정
2. 인플레이션에 대한 대응전략

본문내용

다국적기업들은, 글로벌이익을 최대화하기 위해서도 글로벌재무리스크(global financial risk)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아래와 같은 글로벌재무환경 요소들의 미래변화동향을 주시하고 철저히 관리한다.

1. 환율변동과 외환통제에 대한 대응책
(1) 선진국통화들도 환율변동이 심한 경우가 있다. 대부분 개도국통화들의 환율은 시시각각으로 그리고 엄청나게 변동하는 경향이 있다.
그에 따라 다국적기업들은 글로벌경영거래에서 환리스크(exchange risk)에 당면할 수도 있고, 그 반대로 환차익(exchange gain)을 올릴 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환율변동에서 비롯될 수 있는 리스크에 대한 대응책 강구가 필요하다.
(2) 외환통제는 한 나라의 국제수지와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선진국들은 외환통제를 거의 안하든지 적게 하는 경향이 있고, 개도국일수록 외환통제를 하는 정도가 심하다.

<중 략>

(1) 다국적기업들은. 인플레의 부정적 영향(ativerse effects)을 최소화하기 위해, 全社(글로벌)수준과 본사의 사업본부들 및 해외자회사들의 수준에서 인플레문제를 해결하는 인플레관리(inflation management)를 한다.
(2) 다국적기업들이 인플레분석을 할 때 유의하는 첫째 요소는, 인플레율에는 하나가 아닌 여러 가지가 있다는 점이다. 예컨대, 가격과 그 원가 구성요소들의 인플레율은 개별적으로 서로 다르게 움직인다.
둘째 요소는, 인플레에서 비롯되는 영향은 시간에 따라, 경제를 구성하는 산업부문에 따라, 특정 기업체와 경쟁업체 등에 따라 상이하다는 사실이다.

1) 인플레이션관리 과정
(1) 그와 같이 인플레율은 다양하면서도 관련성이 많다는 사실을 감안하여, 다국적기업들은 인플레관리를 할 때 우선 인플레가 특정 다국적기업에 주는 영향을 평가 ․ 분석하고, 미래의 인플레에 대해 계속 예측하고, 특정 다국적기업으로서 대응책을 강구하는 등의 과정을 밟는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