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다국적기업(국제기업)의 해외자회사 경영자 보수전략 - 국제경영자의 보수정책과 조정

저작시기 2014.04 |등록일 2014.04.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국제경영자의 보수정책

Ⅱ. 국제경영자의 보수패키지
1. 기본급여
2. 해외근무 프리미엄
3. 생활비수당
4. 주택수당
5. 자녀교육수당
6. 모국휴가
7. 부가급부
8. 세금평준화 수당

Ⅲ. 국제경영자보수의 조정
1. 물가변동에 따른 조정
2. 환율변동에 따른 조정

본문내용

1. 국제경영자의 보수정책

(1) 다국적기업들이 지속가능한 글로벌경쟁우위를 확보 ․ 강화할 수 있게 하는 가장 중요한 단일요소는, 경영자의 질(the quality of managers or executives)이다.
(2)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다국적기업들은, 1/ 본사요원과 본사국인 위주로 해외자회사 경영자를 채용하는 경향에서 벗어나. / 국적(nationality)에 상관없이 적격직무(the right job)에 적격자(the right person)를 충원하는 정책을 강조하고 있다.
(3) 그런 가운데서도. 국제경영자의 보수프로그램은 다국적기업별로 다르다. 왜냐하면, 다국적기업들은 제각기 나름대로의 1/ 구체적 니즈(specific needs), 2/ 처해 있는 상황(circumstances), 3/ 전략적 장기계획(strategic long-term plans) 등을 고려하여 제각기 고유한 보수프로그램을 고안하여 실시하는 것이 필요하고도 바람직하기 때문이다.
(4) 그렇지만 다국적기업들의 보수정책(compensation policy)은 아래의 공통점을 지니고 있다.
1/ 보수프로그램은, 유능한 국제경영자를 유치하고 유지(attract and retain)하는 기능을 발휘할 수 있어야 한다.
2/ 해외임무(overseas assignment)를 맡는 경영자가 해외임무에 수평적으로 이동되는 것으로 인해 금전상 또는 기타 재산상의 이득을 또는 손실을 보게 해서는 안 된다.
3/ 기업 내에서 이루어지는 경영자의 수평적 이동성을. 즉 해외주재 제3국 ․ 본사국 경영자가 본사의 동일 직급으로 이동하는 것을 그리고 그 반대방향으로 이동하는 것을. 저해해서는 안 된다.
4/ 본사경영자와 해외자회사 경영자의 보수 간에는 모두가 납득할 수 있는 일관성이 있고 논리적인 관계가 있어야 한다.
5/ 모든 주요 경쟁업체들과 비교할 때에, 보수프로그램에 무리가 없어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