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제기업 경영자] 다국적기업 해외자회사 경영자의 해외파견, 본사귀임, 본사파견 관리

저작시기 2014.04 |등록일 2014.04.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국제경영자의 해외파견, 본사귀임, 본사파견의 컨셉트 및 이유
1. 컨셉트들
2. 해외파견 국제경영자를 본사로 귀임시키는 이유

Ⅱ. 국제경영자 해외파견과 본사귀임 순환과정 및 그에 따른 국제경영자의 심리적 변화과정
1. 국제경영자 해외파견과 본사귀임의 순환과정
2. 해외파견과 본사귀임에 따른 국제경영자의 심리적 변화과정

Ⅲ. 국제경영자의 귀임적응시 당면문제 및 적응프로그램
1. 국제경영자가 귀임적응시 당면하는 문제점
1) 귀임 후의 직무관련 당면문제점
2) 귀임 후의 생활관련 당면문제점
2. 국제경영자의 귀임적응을 위한 적응프로그램

본문내용

1. 국제경영자의 해외확견, 본사귀임, 본사확견의 컨셉트 및 이유

1) 컨셉트들

(1) 1/ 다국적기업의 본사에서 해외자회사 등에 파견된 일정 퍼센테이지의 국제경영자들은, 주기적으로 일정기간 후에 본사로 귀임한다. 2/ 국제경영자들에 따라서는 그런 과정을 몇 차례 반복하기도 한다. 3/ 다국적기업에 따라서는 해외자회사 등에서 고용된 제3국인/현지인 임직원을 본사와 타해외자회사에 파견하여 활용하기도 한다.
(2) 그런 국제경영자들의 직무이동성(job mobility)과 관련된 해외파견, 본사귀임. 본사파견의 컨셉트는 다음과 같다.

1/ 해외파견
해외파견(expatriation)은 다국적기업의 모기업/본사 또는 그 사업본부들(division headquarters)로부터 해외자회사 등에서 해외직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이동하는 과정을 말한다.

2/ 본사귀임
본사귀임(repatriation)은 해외파견의 반대과정으로서 해외파견을 통해 수행하던 해외직무로부터 본국 또는 본사로 이동하는 것을 말한다.

3/ 본사파견
본사파견(inpatriation)은 다국적기업의 해외자회사 등에서 고용된 현지국인/제 3국인 임직원이 일정기간 동안(2-3년 정도) 본사에 파견되는 것을 말한다. 최근에는 현지국인/제3국인을 본사의 영구직책(Permanent job)으로 이동시키는 경향이 늘어나고 있는데, 그런 인사이동 역시 본사파견으로 간주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