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통신이론에서 배우는 FM, AM 변조와 복조(modulation, demodulation) 관련 파일

저작시기 2013.05 |등록일 2014.04.25 워드파일MS 워드 (docx) | 1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통신이론에서 배우는 FM, AM 변조와 복조(modulation, demodulation) 관련 파일입니다. 신호를 시간축 뿐 아니라 FFT를 이용하여 주파수축에서도 봅니다. 문제와 그에대한 시뮬레이션 결과, 코드가 한번에 포함이 되어있습니다. 레포트 최고점수를 받았습니다.

목차

1. 문제
2. 시뮬레이션
3. 시뮬레이션에 대한 결과
4. 토론

본문내용

주어진 함수는 sinc function으로 주어진 시간 축에서의 범위는 0초부터 0.2초까지 이다. 1024개의 점을 잡아 샘플링 하였으므로 0.0001953125초 단위로 샘플을 잡게 되었고 이것이 f(t)그래프의 시간축에 나타나 있다. 이 함수 f(t)를 FFT하게 되면 상단 우측의 그래프가 나타나게 되는데 이때 대부분의 값들이 특정 지점에 몰려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sinc function인 f(t)가 상대적으로 적은 수의 기본 함수들로 표현될 수 있다는 의미이고 그 적은 수의 기본함수들의 기여도가 매우 높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중 략>

FM 방식은 원래 신호의 정보를 전송하는 파동의 주파수에 실어내는 방법이다. 이 때문에 modulation 된 신호의 그래프를 보면 원래 신호의 특성을 대충 알아낼 수 있다. 상단의 좌측 그림에서는 시간축의 중앙에서 그래프의 밀도가 높고 이는 다른말로 하면 주파수가 높다고 표현할 수 있다. 이것은 FM의 원리에 의해 원래 신호의 값이 이 부분에서 높게 측정되고 그렇지 않은, 주파수가 낮은 부분에서는 낮게 측정이 되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원래의 신호를 얻어내기 위한 demodulation 과정에서는 받은 신호를 미분하게 된다. 좌측 첫번째 식을 미분하면 삼각함수 cosine은 sine으로 바뀌게 되는데 이때 미분한 식 양변에 똑 같은 위상을 가지는 sine함수를 곱해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