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행위별 수가제와 포괄수가제 청구방법

저작시기 2013.06 |등록일 2014.04.24 | 최종수정일 2014.12.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행위별 수과제와 포괄수가제 청구 방법에 대한 레포트 입니다
A+까진 받지 못하더라도 A0 성적 받았던 레포트입니다.

목차

1.행위별 수가제와 포괄수가제란?
2. 행위별 수가제와 포괄수가제의 장 단점
3. 건강보험 청구방법
4.행위별수가제 청구방법
5.포괄수가제 청구방법

본문내용

<행위별수가제(Fee for service)>
행위별 수가제란 가장 일반적이고, 시장원리에 근접한 진료비 지불 보상제도로서, 우리나라의 진료비는 대부분 행위별 수가제로 계산된다.
의료서비스 공급자들은 환자들에게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게 되고, 진료에 소요되는 약제 또는 재료비를 별도로 산정, 의료인이 제공하는 진료행위 하나하나마다 항목별로 가격을 책정하여 진료비를 지불하는 방식이다.
행위별 수가제는 의료인이 제공하는 시술 내용에 따라 값을 정하여 의료비를 지급하기 때문에, 전문의의 진료방식에 적합하다. 즉, 위중하거나 진료에 시간이 많이 걸리며 특별한 기술을 요하는 질병이나 진료 재료가 많이 소요되는 질병에 대하여는 정확히 그만큼 많은 진료비를 의료인에게 지급하게 된다.
적은 횟수의 더 철저한 검사보다는 짧고 빈도가 많은 진료를 유도하게 되는 경향이 있다. 또한 의료인의 재량권(진료에 대한 재량권)이 커서 의료인이 가장 선호하는 진료비 지불방식이다.

<포괄수가제(Diagnosis Related Group)>
포괄수가제는 진단명 기준 환자군(Diagnosis Related Group)라는 분류체계를 이용하기 때문에 포괄수가제를 DRG지불제도라 부르기도 한다.
여기서 DRG는 미국의 예일 대학팀에 의해 병원의 산출물을 정의하기 위해 개발된 입원 분류체계이다.
DRG 분류체계에서는 모든 입원환자들이 주 진단명 및 기타 진단명, 수술 처치명, 연령, 성별, 진료결과 등에 따라 진료내용이 ‘유사한 질병군’으로 분류되는데, 이때 하나의 입원환자 분류군을 DRG라고 부른다.
이와 같이 환자에게 제공된 의료서비스의 횟수에 관계없이 환자들이 한 가지 질병에 대해서 미리 책정된 일정액의 진료비만 지급하도록 하는 제도이다.
포괄수가제도를 적용 받게 되는 환자는 의료기관에 입원 시 어떤 질병의 치료를 위하여 내원하였는지에 따라 정해진 금액에 합병증 및 입원일수를 적용하여 계산한 진료비만을 부담하게 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