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찰스다윈과 그의 사상과 영향

저작시기 2014.04 |등록일 2014.04.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7,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자연 선택", "적자 생존", "진화"와 같은 단어와 어구는 이제 온전히 보편화되 었다. 그러나 이 이론은 우리의 어휘를 늘리는 일 이상의 영향을 미쳤는가? 찰스 다윈 저 [종의 기원](The Origin of Specties)이 1859년에 발행되면서 과학계와 종교 계에 격렬한 논쟁을 불러일으켰다. 그 논쟁은 경제.사회권까지 파급되었으며, 136년이 지난 지 금까지도 끊이지 않고 있다. [진화론의 줄거리](A Story Outline of Evolution)에서 C.W. 그라임스는 다윈의 [종의 기원]에 관하여 이렇게 기술하였다. "이제까지 출판된 어떤 책도 지식층에 그처럼 많은 논란을 일으키지 는 않았다. 인간 역사상 어떤 논제도 진화론만큼 전통적 신조에 도전하고, 자연의 세계에 변혁 을 가하며, 인간의 사고를 형성하고 경직화하고 구체화한 것은 없다." 사싱, 다윈이 진화론을 창시한 것이 아니다. 그러한 개념은 고대 그리스까지 거슬러올라간다. 또한 18세기에도 다윈의 선구자들이 몇몇 있어서, [종의 기원]에 대하나 광범위한 호응의 길을 닦아 놓았다. 그렇지만 현대 진화 사상의 기초를 놓은 것은 바로 다윈의 책이었다. 그 책은 세상을 놀라게, 실로 경악하게 만들었는데, 그것은 그의 진화론이 생물학에만 국한되지 않는 대변혁의 불을 붙 였기 때문이다. 그 책은 인간 사회의 근본 기초를-종교.과학.정치.경제.사회 생활.역사 그리고 미래관을-폭풍처럼 강타하였다.
진화론이 미친 영향 십구 세기 초에 종교와 과학은 상당히 우호적인 관계를 누리고 있었다. [종의 기원]이 출간되 기 단지 2년 전에, 생물학자이자 하버드 대학 교수인 루이 아가시는 생물계가 "주의 깊은 사전 계획, 지혜, 위대함"을 나타내며, 자연사(自然史)의 주요 목적은 "우리의 창조주의 생각"을 분 석하는 것이라고 기술하였다. 아가시의 관점은 특이한 것이 아니었다. 많은 사람들이 과학과 종교는 양립할 수 있는 것으로 여기고 있었다.

참고 자료

진화론 산책. 션 B. 캐럴. 살림BIZ. 2012
나의 삶은 서서히 진화해 왔다. 찰스다윈. 갈라파고스 200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