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균관대 C프로그래밍-구조체와공용체

저작시기 2012.04 |등록일 2014.04.23 워드파일MS 워드 (docx) | 17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실습내용
2. 실습목적
3. 과제 해결방안
4. 코드분석
5. 실행결과
6. 결론
7. Appendix. 전체 코드

본문내용

1. 실습내용
Birth 또는 Salary 메뉴의 일정 범위를 입력 받아 main.txt 파일에 있는 내용들에서 그 범위 내에 있는 사람들의 정보를 출력한다.
① 연도를 2개 입력 받는다. 그 범위 내에 있는 사람들을 찾아 남자의 수, 여자의 수, 남자와 여자 모두의 수를 출력한다. 그리고 남자일 경우, 수염이 있는 사람과 없는 사람의 수를 각각 출력한다. 여자일 경우, 가지고 있는 아이의 수에 따라 해당되는 여자의 수를 출력한다.
② 봉급을 2개 입력 받는다. 그리고 출력하는 내용의 위 내용과 같다.

2. 실습목적
구조체와 공용체를 이용하여 서로 다른 타입의 data를 하나로 묶어서 다룰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이미 작성되어 있는 구조체와 공용체의 형태를 이해하고 각각의 값에 접근하는 방법을 익힌다.

<중 략>

공용체
공용체란 그룹으로 묶여진 여러 개의 멤버 변수들 중에 가장 큰 메모리 공간을 공유해서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공용체를 선언하기 위해서는 ‘union’ 이라는 키워드를 사용해야 한다. 다음은 이번 실습에서 사용한 공용체이다.
union {
int children;
enum {TRUE, FALSE} beard;
} u;
공용체 멤버 변수의 접근 방법은 구조체와 완전히 동일하다.

열거형
열거형을 사용하면 변수가 갖는 값에 의미를 부여할 수 있고 프로그램의 가독성을 높일 수 있다. 다음은 이번 실습에서 사용한 열거형 중 하나이다.

typedef enum {INVALID, EXIT, BIRTH, SALARY} CMD_TYPE;

enum: 열거형 키워드
 열거형 상수를 선언하기 위해 enum이라는 키워드를 지정한다.
CMD_TYPE: 열거형 이름
 열거형을 대표하는 열거형 이름을 지정한다.
{INVALID, EXIT, BIRTH, SALARY}: 상수 이름
 열거형 데이터로 사용할 상수 이름을 지정한다.

이처럼 enum 키워드를 이용하여 열거형을 선언하면 열거형 멤버들을 정수형 상수로 인식하여 프로그램 내에서 사용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