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인지행동 모델을 요약하고, 자신의 경험한 사건 중 부정적인 생각을 유발한 사건에서 나타난 비합리적 사고를 기록하고, 인지오류를 찾아내어 수정하는 방안을 기술하시오

저작시기 2014.04 |등록일 2014.04.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지행동 모델
2. 나의 부정적인 생각을 유발한 사건에서 나타난 비합리적 사고
1) 나의 부정적인 생각을 유발한 사건
2) 나의 부정적인 생각을 유발한 사건에서 나타난 비합리적 사고
(1) 분노
(2) 우울
3. 인지오류를 찾아내어 수정하는 방안
1) 나의 인지오류
2) 나의 인지오류의 원인
3) 나의 인지오류의 수정 방안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이 정서와 감정을 갖는다는 것은 자연스럽고, 정상적인 일이며 심리적으로 건강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 중 분노는 우리 일상생활 경험 중에서 가장 빈번하게 경험되는 정서중의 하나로서 다른 사람과 함께 생활하면서 정서가 작용하는 동안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이러한 점에서 볼 때, 분노는 인간 에너지의 하나이며 개인으로 하여금 위험에 적절하게 대응하게 하여 그 해를 감소시키고 극복하게 한다는 면에서 생존을 위해 필요한 중요한 기능이며 또한 적응 행위의 하나로 볼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인지행동 모델을 요약하고, 자신의 경험한 사건 중 부정적인 생각을 유발한 사건에서 나타난 비합리적 사고를 기록하고, 인지오류를 찾아내어 수정하는 방안을 기술해 보겠다.

<중 략>

인간이 건강하다는 것은 신체적, 영적, 심리적으로 건강한 것을 의미한다. 전인적인 건강을 위해서는 영적인 영역뿐만 아니라 심리적인 자기를 이해하고 수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자기를 이해하고 성장하기 위한 방안으로 자기를 자각함으로 내면을 이해하고 타인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며 미해결 과제를 자각하고 접촉함으로서 완결 짓도록 도와줄 수 있다. 사회적으로 용납되지 않는 욕구(분노)를 인정하지 않고 부정해 버리게 되면 분열이 발생하게 되며 그 결과 욕구를 건설적인 방향으로 충족하지 못하여 욕구에서 생성된 에너지를 상실하게 된다. 상실된 에너지 중 분노는 억압하거나 부정함으로서 생기는 장애 또는 과다하게 표출함으로서 발생하는 장애를 유발하게 되는데, 이러한 장애를 감소하고 분노가 정상상적인 기능으로서 작용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분노를 조절하고 관리 할 수 있는 능력을 필요로 한다.

참고 자료

김지혜 외(1999). 인지치료의 실제. 중앙문화사.
김광수(1003). 청소년의 분노 수준, 분노대처 방식과 학교생활 적응. 교육심리연구.
김은정 외(1994). 우울 증상의 지속에 영향을 주는 인지 및 행동 요인들. 한국 임상심리학회.
문재경(1998). 인지적 행동수정 훈련이 아동의 공격성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