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이버정치 분석

저작시기 2013.08 | 등록일 2014.04.20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서론

2. 본론
1)사이버정치란
2)사이버정치의 발달
3)인터넷 정치현상
4)사이버정치의 한계

3.결론

본문내용

보통 사이버 정치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것이 2002년 대선부터이다. 당시 투표권인 없던 나는 대선은 큰 관심에 대상이 되지 못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고 내가 유권자가 되어보니 선거는 중요한 권리 행사 중 하나였다. 그러나 내가 선거의 중요성을 알게 된 가장 큰 부분은 인터넷 때문이었다. 현재 젊은층들의 선거권 포기는 우리에게 직·간접적으로 많은 영향을 끼쳤고 현재는 자성의 목소리가 인터넷 여기저기서 들려오고 있다. 이렇게 매일 인터넷을 하는 나에게 사이버공간은 정치참여에 있어 큰 영향을 끼치는 곳이다. 때문에 실생활에 가까이 온 사이버정치에 대해 막연하게만 알고 있어 더 알아보고 싶어 선정하게 됐다.

본론
1)사이버정치란
사이버 공간 안에서 이뤄지는 모든 정치 활동을 말한다. 초기 사이버 정치는 정부, 정당 및 정치인들이 단순히 웹사이트를 개설해 유권자를 동원했다면 2002년부터는 네티즌과 유권자들이 자발적으로 정치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있다. 이는 정보통신 기술이 발달하면서 가능해졌고 이에 오프라인의 모든 정치활동이 사이버 공간 안 에서도 이루어질 수 있게 됐다.

2)사이버정치의 발달
사이버 정치는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확장됐다. 우리나라는 국민의 정부, 즉 고 김대중 전 대통령 정부가 들어서면서 인터넷 발달이 빠른 속도로 이뤄졌다.
초기 인터넷은 이른바 pc통신으로 주로 문자 위주의 정보제공이라는 한계를 지니고 있었다. 그러나 2000년대 초에 들어 초고속 인터넷 통신망이 구축되면서 동영상 및 멀티미디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인터넷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게 되었다. 나아가 2000년대 중반 이후 정보통신기술은 공급자 친화적 웹 1.0 환경에서 수요자 친화적 웹 2.0 환경으로 진화해 왔다.
인터넷 정보통신기술의 진화에 따른 인터넷 이용자 및 이용률은 꾸준히 증가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