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본간호 욕창

저작시기 2014.03 |등록일 2014.04.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4,000원

목차

1. 욕창( pressure ulcers, decubitus ulcers, pressure sores, bed sores)
2. 욕창의 원인
3. 욕창의 단계
4. 욕창의 부위
5. 욕창의 예방
6. 욕창의 치료
7. 욕창의 간호과정
8. 욕창의 간호진단
9. 욕창의 간호 및 이론적 근거
10. 욕창의 케어용품

본문내용

뼈 돌출부위에 가해진 계속적인 압력으로 인해 기저조직이 손상되어 발생한 병변으로,오랫동안 움직이지 않고 계속 누워있으면 신체의 어느 한 부위가 지속적으로 압박을 받게 되어 혈액공급이 잘 되지 않은 결과, 혈액공급이 잘 되지 않는 부위의 피부가 빨갛고, 짓무르게 되며 피부가 벗겨지는데, 이러한 상태를 욕창이라 한다.

정상인은 낮에 움직이고 밤에 자는 동안에도 무의식중에 여러 번 몸을 뒤척이게 되므로 신체의 한 부분이 계속 눌리게 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 그러나 대퇴골절 노인, 만성환자, 급성환자, 마비환자, 뇌졸중 환자 중에서 의식이 없거나, 마비로 인해 활동이 불가능한 경
우 계속 같은 체위로만 누워있게 되면 그 부위가 계속 압박되어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으므로 욕창이 생기게 되고, 심하면 뼈까지 보이게 된다.
이때 이 부분의 조직 세포를 현미경으로 관찰하면 모세혈관이 막히고 혈액공급이 안되어세포가 죽어 가는 것을 볼 수 있다.

욕창의 원인
1) 지속적인 압력
국소적 빈혈(ischemia)로 조직이 침대와 뼈에 눌려서 혈액공급부족으로 인해 조직에 o2핍과 동시에 영양부족 으로 인해 대사산물이 세포에 쌓여 오는 조직 괴사 상태이다.
또한 반동성 충혈(reactive hyperemia)로 압력으로 창백해진 피부에 압력이 제거되면 감소된 혈액 공급량을 보상하기 위해 혈관이 확장되어 홍조를 띄게 된다.
혈액공급 차단 기간의 1/2~3/4의 기간만큼 지속되므로 이 기간 안에 반동성 충혈이 사라지면 조직 손상을 예방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기본간호학, 서울, 수문사, 홍근표 외
간호사를 위한 질병이야기, 서울, 의학서원, 김조자
장기요양노인간호, 군자출판사, 김주희 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