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형식이

저작시기 2013.03 | 등록일 2014.04.13 | 최종수정일 2014.04.1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고형식이

간호학과
아동간호학, 성인간호학

목차

1. 의의
2. 목적
3. 시기
4. 고형식이 단계

본문내용

1. 의의
영아가 젖 이외의 어른이 먹는 음식에 가깝게 점차 옮겨감으로써 마시는 유즙량이 감소되어 드디어 젖을 떼게 되는 과정을 말한다. 즉, 유즙만을 섭취하다가 여러 가지 반고형식의 섭취 과정을 거치면서 고형식의 형태에 도달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2. 목적
(1) 영양소의 목적
영아는 태아기에 철, 구리 등의 영양소를 여분으로 저장해서 출생하나, 생후 5~6개월이 되면 그 저장량은 고갈되고 만다. 영양 결핍 상태가 되면 빈혈 등 질병에 걸릴 위험이 증가할 뿐 아니라 세균 감염에 대한 저항력이 약화되므로 부족한 영양소를 식사로부터 보충할 필요가 있다.

(2) 소화기능 발달 및 섭식능력 습득
영아기에는 저작 기능 발달하고, 형태가 있는 음식을 입에 넣어 주면 혀를 이용하여 목으로 내려보내는 등의 반사작용이 확립되며, 소화기능도 발달한다. 따라서 이 시기에는 음식을 조금씩 주면서 소화기관을 자극하여 그 발달을 촉진시키고, 음식을 씹어 삼키는 능력을 익힌다.

(3) 올바른 식습관 확립
인간생활 속에서 음식에 대한 첫인상을 형성하는 매우 중요한 시기이므로 바람직한 식습관 확립을 위한 기초를 다지는 것이 필요하다

(4) 지적, 정서적 발달
생후 5~6개월이 되면 영아는 부모가 먹고 있는 음식에 관심을 나타내며, 이러한 욕구를 만족시키는 것은 영야 심리발달에 매우 중요하다.

3. 시기
일반적으로 생후 4~6개월이며, 출생 시 체중의 약 2배에 가까워졌을 때, 즉 영아의 체중이 7kg 정도가 되었을 때 시작한다. 이유 시작 시기가 6개월 이후로 지연되는 경우에는 영아에게 필요한 영양소를 모유만으로는 공급할 수 없어 성장지연, 빈혈, 질병에 대한 저항력 약화, 음식섭취에 대한 거부감, 신경증 등 문제가 나타날 수 있다.

4. 고형식이 단계
(1) 초기(4~6개월)
- 이유식은 하루 1회를 원칙으로 하고 오전 10시경 공복 시에 준다.
- 모유 또는 조제유는 정해진 시간에 규칙적으로 준다. (4~5회/일)
- 이유식을 준 다음 모유나 조제유는 영아가 원하는 대로 먹게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