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증후군 아동간호 교육안

저작시기 2013.10 | 등록일 2014.04.1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I. 신증후군이 뭐지?
1. 정의
2. 병태생리
3. 위험요인
4. 주증상
5. 검사 및 진단
6. 치료경과 및 예후
7. 일상생활관리

II. 여러 질환이 동반될 수 있어요!

III. 신증후군의 식사요법
1. 신증후군의 식사원칙
2. 염분섭취 시 고려사항
3. TIP 식품별 추천 요리

본문내용

신증후군은 신증이라고도 하며, 신장에서 비정상적으로 많은 양의 단백질이 소변으로 빠져나가는 상태를 말합니다. 특발성 소아 신증후군은 주로 2세에서 6세 사이에 시작됩니다. 십만 명 당 16명 정도 걸릴 수 있는 질환으로, 여자아이보다는 남자아이가 많습니다. 특발성 신증후군은 소아 신증후군의 90%를 차지하며, 조직학적으로 미세 변화형(85%), 국소성 분절성 사구체 경화증(10%), 그리고 메산지움 증식성 사구체 신염(5%)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2. 병태생리
특발성 신증후군의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므로 미리 예방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이 병에 대한 연구는 계속 진행 중이며, 신증후군이 때로 면역체계의 불균형에 의해 발병하는 경우가 있으며, 이러한 불균형이 신장의 여과작용에 영향을 미쳐 소변으로 단백질이 새어나가게 됩니다. 대부분의 경우, 감기나 인플루엔자 또는 감염 등의 면역체계에 자극을 주는 어떤 것에 의해 신증후군이 발병하게 됩니다.

3. 위험요인
원인이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므로 미리 예방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신증후군의 발생 소인이 있는 환아들에게서 어떠한 감염이 걸렸을 경우 발병하게 됩니다.

4. 주증상
소변으로 많은 양의 단백질이 뼈져나가 혈액속의 단백양 특히 알부민양이 부족하게 되면, 눈주위나 발, 발목 그리고 심하면 복부까지 부어오르게 됩니다. 이때 어떤 처치도 하지 않으면 숨쉬기, 음식섭취가 힘들어지고 염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발병시 또는 특히 재발시 상기도 감염이 선행되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음낭부종이 현저히 나타나기도 하며, 식욕부진, 복통, 설사 등이 흔히 동반되나, 고혈압은 흔하지 않습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