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학의 이해 병신과 머저리 분석

저작시기 2012.06 |등록일 2014.04.07 | 최종수정일 2014.06.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머리말
2. 줄거리와 주요 인물간의 갈등
3. 인물 유형별 분석
4. 마무리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머리말
인물이란 무엇인가? 사전에서 그 의미를 찾아보면, ‘일정한 상황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 사람.’ 이라고 나온다. 소설에서의 인물의 의미는 위 설명에서 일정한 상황을 소설 속 이야기에서 라고만 바꾸면 된다. 인물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소설이 존재할 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소설에서 인물은 이야기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이렇듯이 인물은 소설의 주제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기에 그 중요성을 고려해 작가들은 치밀한 의도와 계획으로 이들을 등장시킨다. 이제부터 그 중요성의 구체적인 예를 병신과 머저리를 통해 알아 볼 것이다. 먼저, 소설의 줄거리와 갈등을 살펴봄으로써 인물의 역할을 전체적으로 파악해 보고, 인물 유형별 분석을 통해 그 역할을 구체적으로 알아볼 것이며, 마지막에는 병신과 머저리라는 소설이 이러한 인물들을 통해 궁극적으로 말하고자 하는 바를 논의해 볼 것이다.

2. 줄거리와 주요 인물간의 갈등
의사인 형은 수술 중에 겪은 어린 소녀의 죽음을 계기로 일하던 병원을 그만두고 소설쓰기에 몰두한다. 반면, 형과 더불어 또 다른 중요 인물인 동생은 화실에 틀어박혀 헤어진 애인 혜인을 생각하며 사람의 얼굴을 그리는데 몰두한다. 형은 6.25 전쟁 당시 오관모와 김일병과 함께 낙오되면서 겪은 경험 때문에 괴로움과 죄책감에 시달리고 있다. 그러던 어느 날 오관모를 쏘아죽이고 그 자책감에 벗어나 병원을 다시 열겠다고 한다. 그 말이 있던 날 밤, 형은 오관모를 직접 만나고 왔다고 말하며, 동생에게는 머저리라고 화를 낸다. 동생은 형이 이제 다시 예전처럼 돌아가리란 걸 알지만 자신의 아픔이 어디에서 오는지 모르겠다고 자문하면서 이야기가 끝난다.

참고 자료

이청준, 이청준 전집 1 - 병신과 머저리, 문학과지성사
황정산, 쉽게 쓴 문학의 이해, 한국문화사
한용환, 소설학 사전, 문예출판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