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파생금융상품 이란.

저작시기 2013.05 |등록일 2014.04.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파생금융상품에 대한 요약

목차

1. 파생금융상품이란(Financial De rivatives)
2. 파생금융상품의 특성
3. 파생금융상품의 종류
4. 파생금융상품 中 장내 상품 : 주가지수 선물

본문내용

파생금융상품이란 외환, 예금, 채권, 주식 등 기초 자산 거래에서 파생되는 거래상품으로서 환율, 금리, 주가 등의 움직임에 따라 변동하게 되는 기초금융자산이나 부채의 미래가치를 사고파는 거래를 총칭하는 개념으로 일반적으로 선물, 옵션, 스왑거래 등으로 구분된다.
파생금융상품은 원래 파생금융상품거래는 가치변동위험을 회피할 목적으로 출발하였으나, 컴퓨터에 의한 금융공학의 발전과 더불어, 고도의 첨단금융기법을 바탕으로 가치변동 위험을 능동적으로 받아들임으로써 오히려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고위험, 고수익 투자 상품으로 발전하였다.

파생금융상품의 특성

기초상품의 불확실한 미래를 사고파는 과정에서 예측이 맞아 떨어지는 쪽은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지만 반대로 예측이 빗나간 쪽은 큰 손실을 입게 된다는 점에서 수익에 대한 기대와 위험이 하나로 묶인 독특한 거래형태이다.
파생금융상품거래는 거래금액의 일부에 해당하는 계약금 또는 증거금만으로 계약자산을 확보할 수 있고 통상적으로 차액만 결제되어 대량거래가 가능하기 때문에 투자금액에 대한 손익률이 커지는 이른 바 leverage 효과에 의해 투자금액의 수십, 수백배에 해당하는 수익을 올리거나 반대로 손실을 입을 때도 그 규모가 엄청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