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스웨덴의 아동 복지 정책

저작시기 2013.06 | 등록일 2014.03.18 | 최종수정일 2020.05.2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스웨덴의 아동복지를 실제 시행중인 정책에 대한 설명과 더불어 기술하고 우리나라 입장에서 모델로 삼아야할 점은 무엇인지 적었습니다.

목차

1. 주제 선정 이유
2. 아동복지 사업의 경제적 규모
3. 스웨덴 아동복지의 기본적인 특징
4. 스웨덴의 아동 복지 관련 재정 정책
5. 스웨덴의 아동복지 실현의 구체적 내용
6.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1. 주제 선정 이유
유럽, 더 나아가 세계에서 가장 국민의 권리와 복지가 잘 구현되는 나라는 어디일까? 대부분의 사람들이 덴마크를 떠올릴 것이다. 실제로 OECD 국가에 관한 통계 중 세계 보건 복지 우수 국가의 순위를 보면 1위가 덴마크이다. 하지만 아동복지라는 부문에 있어서는 덴마크 보다는 스웨덴이 더욱 유명하고 여러 가지 면을 비교해 보았을 때 보다 훌륭하게 아동복지를 실현하고 있다고 한다. 아동학과를 재학 중이고, 관련 직으로 꿈을 키우고 있는 학생으로서 세계에서 덴마크와 함께 복지국가의 선두주자로 나아가고 있는 스웨덴의 아동복지가 어떠한 형태와 방식, 규모로 아동을 위한 복지를 실현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탐구 해보고자 하였다.

<중 략>

탁아소의 마지막 단계인 예비학교(förskola)가 끝나는 7세가 되면 기초학교에 입학하여 9년간의 의무교육이 시작된다. 모든 공부는 학교 교정에서 시작하고 끝난다. 적어도 초급과정인 1-3학년까지는 숙제라는 걸 모르고 집에 오면 집 근처 숲속이나 잔디밭에서 동네 아이들과 어울려 마음껏 뛰어노는 게 일과다. 전교생에게 무료 급식은 물론 학습에 필요한 책, 참고서, 학용품, 준비물과 야외학습, 견학활동 비용까지 국가가 부담하는 100% 무상 의무교육이다. 아이들의 발달에 가장 중요한 놀이가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이유는 시험과 성적표가 없는 덕분이다. 아이들의 지적, 정서적 발달에 대한 평가는 학부모, 학생, 담임교사, 3자가 모인 자리에서 나누는 15분 대화로 충분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