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동아시아 아나키즘

저작시기 2013.05 |등록일 2014.03.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1. 들어가며

2. 본론
제1장 일본 : 천황제와 군국주의에 대한 비판, 그리고 노동운동
(1) 마르크시스트에서 아나키스트로-고토쿠 슈스이
(2)동아시아 혁명가들의 사상 교류
(3)대역 사건과 고토구 슈스이의 죽음
(4)일본 아나키스트 운동의 재생-오스기 사카에
제2장 중국 : 군주제와 군벌정부에 대한 저항, 그리고 신문화운동
(1) 정치혁명에서 사회혁명으로
(2)'중국식' 아나키즘과 '과학적' 아나키즘
(3)중국 아나키스트의 초상-스푸
(4)스푸의 학생들과 신문화운동
제3장 한국 : 민족해방운동으로서의 아나키즘
(1)민족주의와 아나키즘 사이에서
(2)신채호는 아나키스트인가
(3)한인 아나키스트들의 민족해방운동
제4장 아나·볼 논쟁과 아나키스트 운동의 쇠퇴
(1)동아시아의 아나키즘·볼셰비즘 논쟁
(2)동아시아 아나키스트 운동의 쇠퇴

3. 나가며

본문내용

우리는 흔히 '아나키즘'이라고 하면 무정부주의를 떠올린다. 그러나 이 책의 저자는 무정부주의라는 말은 아나키즘의 한 단면만을 보여준다고 말한다. 그렇다면 아나키즘은 무엇인가? 또, 동아시아에서 아나키즘이 무정부주의란 의미로 통용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저자는 이 책에서 동아시아의 근대화 과정에서 아나키스트들이 추구한 사상과 행동이 갖는 역사적 중요성을 짚어보고자 한다.

2. 본론
제1장 일본 : 천황제와 군국주의에 대한 비판, 그리고 노동운동
(1) 마르크시스트에서 아나키스트로-고토쿠 슈스이
일본은 자본주의가 채 발달하기도 전인 19세기 후반에 이미 서구의 사회주의를 들여왔다. 중국에서도 20세기 초반에 일부 진보적 지식인들과 유학생들이 사회주의를 받아들였다. 이때의 사회주의는 유럽과 달리 자본주의를 옹호하는 정부를 타도하는 것이 아니라, 황제 지배의 전제 군주제를 타도하기 위한 이론적 무기로 작용했다.
동아시아의 사회주의는 자본가와 노동자의 대립 구조에서 싹튼 것이 아니라, 서학이라는 새로운 사조를 수용하는 과정에서 섞여 들어온 것이다. 그리고 사회 내부의 필요와 맞물리면서 자리 잡았다. 이처럼 아나키즘이나 사회주의가 동양에 도입되어 자리 잡은 방식은 그 출발부터가 서유럽과 크게 달랐기에, 양 쪽에서의 각기 사상의 역할 역시 달랐다. 청일전쟁은 동아시아 근대사회의 국가 간 세력 판도를 크게 바꾸어 놓았다. 이 전쟁 이후로 중국 중심의 전통적 세계질서가 붕괴되고 일본이 동아시아 국제 질서를 새롭게 만들어가는 대표주자가 되었다. 청일전쟁의 승리로 인해 일본은 근대화에 대한 자신감을 얻고 또한 중국으로부터 막대한 정치·경제적 이권을 챙길 수 있었다. 또한, 이는 일본에서 사회주의 운동이 일어나는 계기를 마련하게 되었다. 청일전쟁 후 일본 자본주의는 급격히 발전했고, 이에 따라 자본주의의 폐해 역시 발생했다. 노동자와 자본가의 대립이 표면화되며 노동 문제가 사회 문제로 자리 잡게 되었고, 사회주의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