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영조직론] 5장 문화로서의 조직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4.03.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문화라는 것은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모든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지니고 있는 가치관과 신념, 이념, 관습 등을 뜻한다. 따라서 한 사람의 가치관을 문화라고 보는 것이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공유하고 있는 가치관을 문화라고 보는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가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라고 주장한 것처럼 사람들은 혼자 사는 것이 아니라 많은 사람들과 어울려 살아간다. 그 사람들끼리 모여서 한 사회를 구성하게 되고 그 사회의 영향 속에서 사람들은 살아가게 되는 것이다. 그 사회가 커지면서 그 사회 안에서 규칙이 생기게 되고 더 나아가 그것이 법이 되면서 올바른 사회를 구축하기 위하여 많은 것들을 준수하고 지켜가며 살아간다.
이 안에서 문화라는 것은 이러한 올바른 사회를 창조하는 데 필요한 개개인의 가치관과 생활양식을 만들어주는 산물이라고 볼 수 있다.
이렇듯 이러한 문화가 조직에서는 어떻게 작용할까? 라는 궁금증을 가지게 된다. 조직에서도 우리가 쉽게 알 수 있듯이 문화가 있다. 조직문화란 조직구성원이 공유하고 있고, 신입직원에게 올바른 것으로 전수되는 가치관, 신념 등을 뜻하는데 여기서 문화와의 차이를 알 수 있다.
문화라는 것은 바람직하거나 바람직하지 않아도 문화로 받아들여지지만, 조직문화는 올바른 것, 바람직한 것 즉, 긍정적인 측면을 추구하는 문화이다.
사회를 이해하려면 그 사회의 문화를 알아야 하고 개인을 이해하려면 그 개인의 성격을 알아야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기업체를 이해하려면 그 조직체의 조직문화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