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영전략] 경영전략의 개념

저작시기 2013.10 | 등록일 2014.03.0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1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 경영전략이란 무엇인가?
오늘날, 경영전략은 전략의 계획활동뿐만 아니라, 실행활동까지도 비중있게 고려한 발전적인 개념이라고 할 수 있겠다. 즉,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한, 혹은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다른 기업보다 유리한 상황에서 경쟁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실행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경영전략에 대해서 정리를 해놓은 기본에 충실한 자료입니다.

부디 유용한 자료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목차

Ⅰ.전략의 정의
1. 전략과 전략경영
2. 전략의 주요 구성요소
3. 전략가

Ⅱ .경영전략의 개념의 변화

Ⅲ .인터넷 혁명에 대한 평가

Ⅳ . 경영전략의 분석방법
1. 전략의 내용과 프로세서
2. 기업전략(구조조정전략)
3. 사업단위별 경쟁전략
4. 기능전략

Ⅴ. 참고 문헌

본문내용

전략이란 한마디로 명확하게 정의할 수는 없지만 서로 다른 많은 분야에서 사용되어 왔다.
특히 군대에서 주로 사용하다가 최근에는 사업 분야에서 많이 쓰인다. 그 외에도 스포츠나 게임분야에서도 자주 쓰는 표현이다.
전략을 의미하는 strategy는 그리스어 strategos에서 나온 말로써 strategos는 ‘장군’을 의미한다. 또한 그리스어에는 stratego라는 동사가 있는데 그 뜻은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적을 섬멸하는 계획이다.’ 위와 같은 의미의 전략은 현대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사회에서 전략의 개념은 호소력을 가지고 있다. 사업전략가가 경쟁사를 무너뜨리지는 않아도 앞서나가기 위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군대에서 쓰이는 전략이라는 개념이 알려져 있는 최초의 사례는 그리스시대에 소크라테스가 그리스 군인인 니쵸마치데스(Nichomachides)를 위로할 때 처음 사용했다고 한다. 아테네에서 장군을 선출하는 선거에서 니쵸마치데스가 사업가인 안티스테네스(Antisthenes)에게 패하여 낙담하고 있을 때 소크라테스가 사업가의 활동과 장군의 활동을 비교하여 니쵸마치데스에게 말하기를 “각 직업에서 성공한 사람은 모두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자원을 계획하고 운영하여야 한다.”고 하였다. 이러한 개념이 그리스 도시국가의 멸망과 함께 사라졌다가 산업혁명 이후에 다시 나타나게 되었다고 제프린 브레커(Jeffrey Bracker)는 주장하고 있다.
동양에서는 전략이라는 용어가 원래 병법 또는 군사학에서 그 근원을 두고 있다. 일찍이 중국의 춘추전국시대에 손무와 손빈이 각각 손자병법과 손빈병법에서 사용하였다.
원래 전략이란 전쟁에서 적을 속이는 술책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18세기말까지 전쟁은 이와 같은 의미로만 통하였다.
주로 무력전을 위한 종합적인 준비, 계획, 운용의 방책이라는 뜻으로 통용되었다.

참고 자료

정동섭 추교완 박재희, 경영전략, 경영과 미래, 2010
김영수 이진영, 경영전략, 학현사, 2010
장세진, 글로벌경쟁시대의 경영전략, 박영사, 2010
Michael R, Baye, 경영전략과 경영경제학, 지필미디어, 2010
신용하, 기술경영전략 길라잡이, 남양문화, 2009
마이클 포터, 마이클 포터의 국가경쟁우위, 200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