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구와 생명

저작시기 2013.10 |등록일 2014.03.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지구에는 다양하고 많은 생물들이 살고 있다. 어떻게 해서 지구가 생겨나게 되었으며, 지구에는 생명들이 살게 된 것일까? 또 그 생명들이 번식하고 지금까지 살 수 있었던 요인은 무엇일까? 지구와 생명에 대한 생각을 정리한다.

목차

1. 지구의 생성과 물의 기원
2. 달의 생성
3. 생명의 발생과 생명의 조건

본문내용

1.지구의 생성과 물의 기원
약 50억 년 전, 우주는 가스와 얼음 등 수많은 먼지로 이루어져 있었다. 먼지와 가스는 서로 뭉쳐져 각각의 커다란 무리를 만들게 된다. 이것을 성운이라 하는데, 성운들은 주위의 먼지와 가스 등을 끌어당겨 점점 커지기 시작했다. 현재의 태양 질량보다 큰 원시 태양 성운 또한 반경 약 10AU(1AU는 지구와 태양간의 거리) 정도로 흩어져 서서히 회전했다. 이 성운이 중력에 의해 중심으로 수축하게 되었고, 이때 각 운동량이 보존돼 회전 속도는 점차 빨라졌다. 성운의 회전에 따라 원심력이 증가돼 성운은 원반형의 모습을 이루게 됐다. 이때 원반형 성운의 중심부에서는 중력 수축이 진행되면서 원시 태양이 생기고 원반을 이루던 물질들은 점차 원반면으로 모임으로써 미행성들이 형성됐다. 이러한 미행성들과 가스들은 서로 충돌하면서 점차 커져 원시 행성이 되었다. 지금처럼 여러 가지 별들과 지구를 비롯한 화성, 금성 등 여러 행성들도 이때 만들어졌다. 원시지구는 약 46억 년 전에 생성됐으며, 수많은 운석들이 과거 지구에 떨어지면서 지구는 거의 용융 상태가 됐다. 이때 밀도가 높은 철 등의 무거운 물질은 지구 내부로 가라앉아 오늘날의 핵을 이루게 되었고, 수분과 같은 휘발성 성분은 밀도가 작아 지표로 분출했다. 이때 기화된 성분들은 중력의 영향을 받아 수분과 함께 두터운 구름을 형성하고 이때부터 지구의 대기권이 형성되기 시작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