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궁근종case study

저작시기 2013.06 | 등록일 2014.02.24 | 최종수정일 2015.02.1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1. Leiomyoma uterus (자궁근종)
2. 부인과 환자 건강사정을 위한 자료수집
3. 임상검사
4. 진단검사
5. 수술 후 간호
6. 간호과정

본문내용

1. 정의
자궁근종은 자궁 체부나 자궁 경부의 평활근 세포에서 유래하여 자라는 자궁에서 가장 흔히 발생하는 양성 종양으로 자궁근종은 미국 여성들의 경우 4-5명당 1명꼴로 생기는 것으로 추정되며, 자궁적출술을 받은 여성 중에는 4명당 3명꼴로 발견될 만큼 흔히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초음파상 자궁근종
위치에 따른 근종

2. 원인
자궁근종의 원인에 대해선 아직 정확히 밝혀져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근종이 자라는 데에 에스트로겐이라는 여성호르몬이 필요하다는 것만큼은 어느 정도 확실합니다. 인체가 에스트로겐을 많이 생산하는 임신기에는 근종이 좀더 크게 자라는 경향이 있고, 반대로 에스트로겐 수치가 떨어지는 폐경기에는 크기가 대개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3. 종류
근종은 대개 자궁 안이나 자궁 근처에서 발견됩니다. 근종은 그 위치에 따라 자궁의 바깥층에 생기는 장막하 근종, 근육층에 생기는 벽내 근종, 자궁벽의 내층에 생기는 점막하 근종으로 분류합니다.

자궁의 위치에 따른 자궁근종의 종류

4. 증상
자궁근종이 있더라도 대부분은 아무런 증상도 나타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1/3 정도는 비정상 자궁출혈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또 골반이나 아랫배에서 통증이나 압박감, 덩어리가 있는 느낌을 받는 여성들도 있습니다. 근종이 커지면서 일부 여성들은 아랫배가 튀어나오고 옷이 꽉 끼는 것을 느끼기도 합니다.

① 비정상 자궁출혈
질 출혈은 속옷이나 생리대에 피가 묻거나 소변을 볼 때 피가 보이는 경우 쓰이는 말이다. 질 출혈은 주로 여성 생식기(자궁 및 자궁경부, 질, 나팔관, 난소)에서 기인한 출혈을 모두 통칭한 말이지만, 방광 및 요도에서 기인한 출혈이 질 출혈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가장 흔한 질 출혈은 월경이다. 정상적 월경의 양상은 21~35일 사이의 주기를 가지며, 월경 기간은 2~7일 정도이다. 정상 월경 기간 중 출혈량은 대개 하루 30 ml를 넘지 않는다. 정상적인 월경을 제외하고 질 출혈이 있는 경우 비정상 질 출혈이라고 할 수 있다. 비정상 질 출혈의 원인을 나이에 따라 구분해보면 다음과 같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