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 위안화 평가 절상과 우리나라

저작시기 2014.02 |등록일 2014.02.19 | 최종수정일 2014.07.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위안[元]화 평가절상[平價切上]이란?
2. 중국 환율제도의 변천
3. 중국 위안화 평가 절상과 미국
4. 위안화 평가 절상에 관한 중국의 입장
5. 중국 위안화 절상에 따른 우리나라의 경제
6. 중국 위안화 절상에 따른 우리나라의 과제

본문내용

1. 위안[元]화 평가절상[平價切上]이란?
위안은 중국의 화폐단위(법정 통화)를 일컫는 말이고, 평가절상이란 달러에 대한 자국통화의 가치를 인상하는 것이다. 따라서 위안화 평가 절상이란 중국화폐의 평가가치를 인상한다는 의미이다. 위안화의 평가 절상 문제는 2003년 6월 5일 미국의 존 스노(Jhon Snow) 재무장관이 ‘중국 통화당국 관계자들로부터 사실상 고정환율제로 운영되고 있는 위안화의 변동폭 확대를 고려하고 있다’는 말을 들었다고 발언한 이후 최근까지 세계경제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2. 중국 환율제도의 변천
중국은 개혁·개방을 시작되자하면서 외환관리에 대해 공식 환율과 시장 환율로 나누어 운영하는 이중환율제를 실시함으로써 시장경제 도입에 따른 부작용을 최소화하고자 하였다. 이 이중환율제는 개방 초기 외환관리의 혼란을 막는데 상당한 효과를 거두었다. 그러나 중국경제의 시장화가 가속화되면서 두 환율 사이의 괴리에서 오는 부작용이 드러나기 시작하였다. 더욱이 80년대 말에서 90년대 초까지 심각한 인플레를 겪은 중국은 94년 1월 1일 이중환율제를 폐지하고 1달러 당 5.8위안이던 공식 환율을 8.7위안으로 인위적으로 대폭 평가 절하하였다. 뿐만 아니라 중국정부는 1달러 당 위안화의 가치를 8.3에 고정화하고 환율의 변동폭을 전일대비 ±0.15%로 제한하는 달러 연동 페그제(고정환율제)를 실시하기 시작하여 현재까지 이어오고 있다. 그동안 이 중국의 고정환율제도는 중국경제에 대한 심리적 안전장치로 작동해 무려 3천 80억 달러의 외국인 투자를 유치할 수 있었던 기반이 되었다.

3. 중국 위안화 평가 절상과 미국
미국은 1980년대 경상수지적자와 재정적자 즉 쌍둥이 적자(Twin Deficits)로 몸살을 앓은 적이 있다.

<이하생략>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