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간호학][경막하혈종][SDH][subdural hemorrehage] 케이스 스터디(Case Study), 문헌고찰

저작시기 2014.02 |등록일 2014.02.16 | 최종수정일 2014.03.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환자의 case study 내용입니다.
간호진단을 내리고 간호계획을 세웠습니다.
문헌고찰과 case study 내용을 표로 깔끔하게 정리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문헌고찰
Ⅲ. 연구기간 및 방법
Ⅳ. 간호과정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SDH는 경막하혈종으로, 두부외상을 받고난 후 별 이상이 없다가 2~3주 이상 지난 후 두통에서 마비까지 올 수 있는 질환이다. 머리에 외상을 입은 후 별 증상이 없어 소홀해 질 수 있어서 더욱 연구의 필요성이 느껴졌다.
이에 이번 간호사례를 통해서 경막하혈종에 대한 이해와 간호를 연구하고 관찰하고자 한다.

Ⅱ. 문헌고찰
1. 질병의 정의 및 원인
[정의]
경막과 지주막 사이에 혈종이 형성된 것

[원인]
대부분이 심한 두부외상후에 발생되어 심한 뇌좌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으나 간혹 특히 노년층에서 아주 경미한 외상후에도 발생된다.
2. 질병의 병태생리
두부외상으로 인하여 교정맥, 뇌피질정맥, 정맥동의 파열이나 뇌열창에 의해 발생하는데 일반적으로 급성 경막하혈종은 경막외혈종보다 뇌손상이 심하고 광범위하여 혈종을 제거하여도 예후가 나쁜 경우가 많다.
경막하혈종은 직격손상 또는 반충손상에 의하여 발생할 수 있는데 경막외혈종에 비하여 반충손상에 의한 발생이 더 많다. 대개 한쪽의 뇌궁륭부에 잘 생기나 양쪽에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발생빈도는 두부손상의 심한 정도에 따라 다르나 일반적으로 심한 두부손상의 10~15%에서 발생한다.

3. 진단방법
병력상 두부외상의 병력이 뚜렷하고 두통, 구토를 호소하거나 의식변화를 보이며 반신마비와 한쪽 동공의 변화가 있으면 일단 두개강 내 혈종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정밀검사를 실시한다. 진단상 가장 정확한 검사는 뇌 CT인데 급성 경막하혈종의 음영이 두개골 내면에 접하여 넓게 초생달 모양을 하는 것이 특징이다. 환자의 상태가 계속 악화되는데 뇌 CT촬영이나 뇌혈관조영술을 할 수 있는 시설이 없거나 시간적 여유가 없을 때는 시험적 천두술을 시행 할 수도 있다.

4. 증상
일반적으로 동반된 뇌좌상에 의하여 수상 직후부터 의식장애가 지속되는 경우가 많으며 18~20%에서 의식청명기를 보인다.

참고 자료

고일선외 공저, 제7판 최신 임상간호메뉴얼, 현문사,
전시자외 공저, 제4판 성인간호학, 현문사,
최순희외 공저, 간호과정, 정문각,
유재희이 공저, 제3판 기본간호 수기, 현문사,
http://blog.naver.com/hongju102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