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제2차 국공합작, 중일전쟁

저작시기 2013.11 | 등록일 2014.01.28 | 최종수정일 2014.02.0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주제선정이유

Ⅱ제2차 국공합작의 성립과정
1.항일대중운동의 전개
2.중국공산당의 항일일치 전선론으로의 전환
3.서안사변과 국공합작의 성립

Ⅲ항일전쟁
1.전쟁의 발발과 중국의 대응
2.국민정부의 항전체제
3.변구의 형성과 전개
4.항전체제의 위기와 국공의 대립

Ⅳ국공합작과 항일전쟁 의의

본문내용

네가 이번 보고서 주제로 선택한 것은 2차 국공합작과 항일전쟁이다. 네가 이 주제를 선택한 이유는 바로 역사를 공부하는 목적은 과거사실을 통해 현재를 배우고, 바람직한 미래를 설계하는 것 이라는 나의 역사에 대한 철학에 대한 가장 적합한 주제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마르크스가 주장한 사회주의는 자본주의와 대립하면서 수백년간 전 지구상에서 엄청난 대립과 분쟁을 야기하였다. 이러한 이념대립의 민족을 넘어서 거대한 헤게모니로써 존재 하였다. 그러나 이것을 뛰어넘어서 중국에서는 2차례의 국공합작이 이루어지고 그것은 중국의 역사에 엄청난 영향을 미치게 된다. 나는 이점에 주의하고 싶다. 왜냐하면 바로 우리나라 또한 일제강점기부터 지금까지 자본주의와 사회주의 대립 아래에 있기 때문이다. 특히 2차 국공합작에 주목하는 것은 바로 1931년 9월 18일의 만주사변 이래 점차 북중국으로 확산된 일본의 중국 침략 상황에서 중국의 식민지 위기상황에 직면하자 민족구성원 대다수의 일치항일의 절박한 요구와 중국공산당이 국민당 토벌에 인해서 대장정이라는 엄청난 고난을 겪은 상황 속에서도 이념보다 민족을 먼저 생각하여 항일을 위한 국·공간의 타협을 제시 하였다는 점은 높이 평가해야 하다고 생각했다.
중국에 국공합작을 보고 우리나라 역사에서 왜 이렇게 됐지 않았는가. 그것을 생각해보고자 하는 것이다. 우리나라 식민지 상황에서 민족해방을 위한 투쟁이 끊임없이 일어난다. 그러나 1920년대 독립운동의 하나의 세력이 아닌 민족주의와 사회주의로 분열된다. 이러한 상황의 단일한 힘으로도 민족해방이 힘든 상황에서 분열이 가져다준 대립의 독립운동에 역량을 약화시키는 결과로 이어졌다. 이러한 상황으로 1926년경부터 국내외 민족운동전선에서는 분열된 독립운동단체를 통합하여야 한다는 민족유일당 운동이 전개되어 국내에서는 신간회가 조직되지만 얼마가지 못하고, 국외에서도 통합운동이 추진되지만 실패한다. 더욱 안타까운 것은 광복 후 우리나라 역사는 바로 이념대립으로 민족과 영토가 분할된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