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택견 소개와 역사

저작시기 2010.08 | 등록일 2014.01.2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택견의 정의

Ⅱ. 택견의 유래 및 발달
1) 유래
2) 택견의 발달

Ⅲ. 택견의 어원

Ⅳ. 택견의 특징 및 활용성
1) 택견의 특징
2) 택견의 활용성

Ⅴ. 동양에서 가장 오래된 무예

Ⅵ. 인간적이고 아름다운 무예

Ⅶ. 택견의 정신

Ⅷ. 택견의 준비
1) 예도
2) 조식호흡
3) 손심내기
4) 무릎올려재기

Ⅸ. 택견의 규칙과 구성내용
1) 택견 경기의 규준(規準)
2) 품밟기의 합목적성
3) 대접(待接)의 규준성(規準性)
4) ‘는질거리기’의 호혜성(互惠性)

Ⅹ. 택견의 품계 및 심사
(1) 단/급 제도
(2)택견의 품계
(3)심사 및 평가

본문내용

택견은 우리 민족 고유의 전통 무예이다. 반만년 우리민족의 역사와 더불어 흥망성쇠를 같이하며 전래된 택견은, 개항과 더불어 밀려온 서구문물과 일제의 강압으로 인해 우리의 세시풍속에서 멀어져 갔다.
그러나 1960년대부터 초대 인간문화재(예능보유자) 신한승 선생(莘漢承 1928~1987)에 의해 전국 방방곡곡의 택견이 충주에서 체계적으로 정립되었고, 1983년 6월 1일 무예로서는 국내 유일하게 중요무형문화재 제76호로 지정되어있다.
활개짓, 얼름새, 본대뵈기 그 명칭들만으로도 친근함이 느껴지는 택견은 한말까지 민중들의 민속 경기로서 대중적 인기를 누렸을 뿐더러 생활무예로서 유사시 국난극복의 실질적인 원동력이 되기도 했었다.
택견은 타 무술에서처럼 형을 중시하여 동작을 길게 흘리지도 않고, 타 무도처럼 절도 있게 짧게 끊어대지도 않는다. 또한 동물을 흉내 내지도 않으며 인정 없이 무조건 질러대지도 않는다. 택견은 언제나 항상 우리 산하의 모습처럼 부드럽게 춤을 추듯 굼실대다 순간 몸을 놀려 탄력 있게 공방을 이루어 낸다. 처마 끝 풍경을 울리고 달아나는 바람처럼 여유 있게 우쭐대며 가볍게 상대를 제압한다.
또, 공방의 어느 한 가지에만 치우치지도 않고, 단순한 자세로 멈추어 있지도 않는다. 그리고 또 아무렇게나 움직이는 듯 의도 없이 기교를 부리며, 넘어진 상대를 배려하는 인간애도 숨어있다.
그래서 능청스럽게 굼실대는 그 독특한 몸짓엔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우리 조상들의 슬기가 담겨있고, 여유 있고 민첩한 몸놀림엔 우리 선조들의 운치와 멋이 배어 있는 것이다. 택견은 차라리 무술의 도를 넘어 예술의 경지로 승화되었다 할 만하다.
이렇듯 택견은 조상들의 얼과 혼이 담겨 있는 소중한 전통문화유산인 것이다. 즉, 우리 선조들의 민족정신과 삶의 이치를 몸짓으로 담아 전승하고 있는 우리 역사의 훌륭한 자랑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