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이혼율의 급격히 증가- 이혼률 증가로 인한 가족해체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문제점들을 해결할 수 있는 복지적 개입은 무엇인지 조사하세요

저작시기 2013.12 |등록일 2014.01.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서론

2.본론
1) 이혼율의 증가현황
2) 이혼으로 인한 가족이 겪는 문제
3) 이혼 문제에 복지적 개입

본문내용

1. 서론
우리나라는 1970년대이후 초고속 경제성장을 이루면서 물질적 풍요로움을 누릴 수 있는 사회로 변화하였다. 이제 우리나라는 원조를 받던 나라에서 원조를 하는 나라로 바뀌었다. 산업화와 세계화로 인한 사회변화에 따라 극심한 경쟁심리와 개인주의, 이기주의가 만연하는 사회풍토를 만들고 있다. 즉, 물질적으론 풍요로움을 누리지만, 심리적 정서적으로는 황폐해져가고 메말라가고 있는 현실이다. 이런 현실을 대변하는 많은 현상들이 있지만 그 중 하나가 이혼일 것이다.

<중 략>

빈곤화문제는 자녀에게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또한 부모의 경제적 어려움으로 생활의 뷸균형, 학습활동의 재정보조의 어려움 등 빈곤으로 인한 문제를 직접 안게된다. 저소득층의 빈곤문제는 이혼 후 더욱 심각해진다.
또한 정서적으로도 엄마나 아빠 둘중에 한명과 헤어져서 편부모와 사는 일은 자녀에게 정서적으로 고통을 주는 일이다. 특히 어머니와 별거를 경험한 아니가 성인이 되어 심각한 성격장애를 갖게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또한 주위에서 자녀를 바라보는 시선의 문제도 심각하다.
대부분의 이혼 가정의 자녀들은 부모의 이혼에 대해 반대하는 입장을 갖는다고 한다. 자신의 가정이 비정상적인 가정이 되는 것에 대해 반대하며, 엄마와 아빠가 심각한 갈등을 갖고 있다할지라도 이혼은 반대한다. 이는 자녀가 그만큼 고통스러운 경험을 하고 있다는 반증이다.

참고 자료

박순석, “급증하는 이혼율 우리사회 무너진다”, (영남일보, 20110 12.27)
이원숙, 「가족복지론」, (학지사, 200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