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방언(사투리)이 차이가 나는 이유

저작시기 2014.01 | 등록일 2014.01.1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5,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방언(사투리)의 개념과 탄생과정
2. 방언(사투리)의 특징
3. 방언의 종류
1) 지역방언
2) 사회방언
4. 지역마다 방언(사투리)가 차이 나는 원인과 이유
5. 그에 따른 결과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먼저 방언(사투리)이 차이나는 이유를 살펴보기에 앞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표준어란 무엇인지 그 개념과 정의에 대해서 먼저 살펴보자. 일반적으로 표준어란 단어를 백과사전에서 찾아보면 한 나라의 공용어로 쓰이는 규범으로서의 언어라고 나온다. 우리나라의 표준어란 서울에서 쓰는 말을 기초로 하여 성립하며, 우리나라의 교양 있는 사람들이 두루 쓰는 현대 말을 표준어라고 한다. 하지만 서울말이 곧 표준어는 아니며, 방언(사투리)과 달리 표준어는 인위적인 교육을 통해 습득된다. 표준어는 크게 음성 표준어와 문자 표준어가 있다. 음성 표준어에 관한 규정으로는 표준 발음법이 있고, 문자 표준어에는 한글 맞춤법이 있다. 표준어는 모든 국민들이 의사소통을 원활히 하고 국민을 하나로 통합시키는 기능을 한다.
이와 다르게 방언은 대체로 기본 문법은 동일하지만 음운, 문법, 어휘 등에서 체계적인 차이를 보이는 일정한 언어의 지역적, 사회적 변종을 가리킨다. 방언은 표준어와는 다른 어떤 지역의 특유한 단어나 언어적용법이 있다. 일반적으로 방언은 그 지역의 문화와 정서를 담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표준어를 너무 중요시하게 여기다보니 방언은 하찮은 것으로 오해하기도 하지만, 표준어와 방언은 한국어의 한 부분으로 둘 다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표준어와 방언(사투리)의 개념을 바탕으로 하여 방언(사투리)이 차이가 나는 이유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자.

Ⅱ. 본론
1. 방언(사투리)의 개념과 탄생과정
방언(사투리)은 원래 균질적이던 한 언어가 지리적으로나 사회적으로 분화된 것을 말한다. 같은 언어를 사용하는 여러 집단 간에 말하는 방식에서 체계적으로 다른 부분이 있다면, 각 집단은 한 언어의 방언을 사용한다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언어는 분열과 통일의 작용이 함께 끊임없이 일어나는데 통일작용의 결과가 표준어라면 분열작용의 결과는 방언(사투리)이다.

참고 자료

한국어 방언학, 이상규, 안귀남, 학연사, 2007
방언학, 이익섭, 민음사, 2006
국어 방언학의 이해, 구현옥, 한국문화사, 200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