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즉흥연기

저작시기 2006.12 | 등록일 2014.01.15 | 최종수정일 2018.04.0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역할을 창조한다는 것은 관객에게 보이기 위한데 있으며 이것이 배우의 사명이다. 그러므로 배우는 흥미있는 인물과 좋은 줄거리로 인간 생활과 세상에 대한 비평을 공연으로써 자기의 심리와 육체를 통해 나타낼 수 있는 방법이나 양식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역할창조의 과정이란 곧 공연으로써 자기의 심리와 육체를 통해 주어진 역을 나타낼 수 있는 방법이나 양식의 실행과정을 의미한다. 배우의 역할창조 과정은 훑어보기, 해부하기, 접근하기, 책읽기, 동작 맞추기, 동작 익히기, 막바지(무대 총연습)의 7개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다시 말해 즉흥연기란 대본에 지시되어 있지 않은 대사나 행위를 즉석에서 즉흥적으로 행하는 연기로서, 이는 사실성을 강화하여 계산된 연기로는 해낼 수 없는 자연스러움을 표현할 수 있다. 흔히 애드리브와 비교되나 애드리브가 특정 테이크에서 특히 희극적 효과를 자아내기 위해 순간적인 즉흥 대사를 하는 것을 의미하는 데 비해 즉흥 연기는 영화 전체를 지배하는 연기 스타일을 의미한다. 1960년대 프랑스 누벨바그 감독들은 즉흥 연기를 연기 행위의 중요한 수단으로 채택했는데 특히 장 뤽 고다르와 프랑수아 트뤼포의 경우 두드러졌다. 즉흥 연기는 관습적이며 양식화된 연기 패턴에서 벗어나 자유분방하고 예측할 수 없는 긴장감을 창출하여 훈련된 연기만으로는 보여 줄 수 없는 사실적인 연기를 만들어낸다.
즉흥 연기는 오늘날에도 연기 스타일의 중요한 패턴으로 자리하고 있는데 존 카사베티스, 라이너 베르너 파스빈더, 마틴 스코시스, 로버트 알트먼 등이 이를 적극적으로 채택하는 대표적인 감독들이다. 알트먼은 시나리오 작가가 작성한 대본을 배우들에게 자신에게 맞추어 수정하도록 하며 실제 촬영에 들어가기 전까지 대사를 확정시키지 않는다. 우연에 의한 결합이 만드는 예술적 변화를 추구하는 알트먼은 이처럼 배우들에게 창조적인 자율성을 부여하는 방식의 연기를 선호했다. 알트먼은 이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나는 계획된 것을 촬영하는 것이 아니라 그저 있는 것을 포착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