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노인의 약물투여와 간호

저작시기 2013.09 |등록일 2014.01.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노인의 약물투여와 간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노인의 약물사용의 특성
2. 노인의 약물 동태
3. 복합적 투약과 관련된 위험
4. 노인의 고위험 약물
5. 투약과 관련된 간호관리

본문내용

1. 노인의 약물사용의 특성
1) 복용할 약의 종류와 1일 복용 횟수가 많다.
2) 약물의 부작용이 크며 약물간의 상호작용 발생빈도가 증가하게 된다.
3) 신기능의 저하, 간 기능 활성의 감소, 연령 증가에 따른 지방질의 증가, 혈청 알부민 감소 등에 의해 약물의 약동이 달라져 개인차가 크므로 약의 용량 결정에 신중해야 한다.

2. 노인의 약물 동태
노인은 여러 질환이 동시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약의 종류와 투여량의 증가가 불가피하며, 약물 상호작용의 빈도가 증가해 혈중 유지 약물의 농도도 높아져 부작용을 초래하기 쉽다.

<중 략>

단백질 결합성이 높은 두 가지의 약물을 동시에 투여하는 경우 노인이 혈중 단백질 수준이 낮으면 결합력이 더 높은 약물이 결하장소를 모두 차지하고 나머지 약물은 결합장소를 차지하지 못해 혈중농도가 과도하게 높아질 수 있다.

4. 노인의 고위험 약물
1) 중추신경계에 작용하는 약
(1) 중추신경계에 작용하는 약물은 섬망, 추체외로계 증상, 부정맥, 체위성 저혈압등과 같은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고, 노인환자에게 적용 시 반드시 소량으로 시작해야 한다.

(2) 진통제는 노인환자에게 많이 처방되며, 마약성 진통제의 경우 감정적으로 불안하거나 인지기능이 손상된 경우 복용 관리에 주의해야 하며 비마약성 진통제인 Asprin의 남용가능성이 있어 진정 효과와 가량에 의한 호흡억제 및 혼수에 유의해야 하며, Acetaminophene은 간독성이 있어 알코올 중독자에게 투여하지 않아야 한다.

(3) 항 우울제는 진정효과, 체위성 저혈압, 추체외로 부작용이 증가되어 나타나므로 성인 권장량의 절반 용량으로 시작하며 7~10일에 걸쳐 서서히 증량한다.

2) 순환기에 작용하는 약
(1) 노인은 심장 질환이나 말초혈관게 질환의 발생이 증가해 순환기계에 작용하는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가 많아 노인의 체액감소에 의해 혈장농도가 높아질 수 있어 적은 양으로 시작해야 한다.

<이하생략>

참고 자료

은종영 (2006). 최신약리학. 현문사
백성희 (2006). 노인간호. 현문사
전미양 외 (2011). 기본간호학. 현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