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종합설계(졸업작품) 보고서

저작시기 2014.01 |등록일 2014.01.11 파일확장자압축파일 (zip) | 5페이지 | 가격 3,500원

소개글

본 자료는 졸음 운전을 방지할 수 있는 방안으로 심박수를 이용한 장치를 만드는 것으로 졸업 작품을 구상한 것으로, 어떻게 졸음 운전을 방지할 수 있을것인지 구상한 단계를 시작으로 제작 및 실험 단계까지 서술하였음.
관련 주제로 졸업작품을 구상하고 있는 학생에게 추천.

목차

Ⅰ. 서 론
1. 졸음운전 방지기의 종류
2. 졸음 시 사람의 생체 변화

Ⅱ. 본 론
1. 졸음운전방지기의 구동 방식
2. 졸음운전 방지기의 구성 요소
3. 졸음운전 방지기의 원리
4. 졸음운전 방지기의 제작

Ⅲ.결 론
1. 졸음운전 방지기의 예상 효과
2. 시험 작동 확인 및 보완

본문내용

서 론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교통수단의 기술도 비례하여 증가해왔으며 따라서 세계 인류의 생활은 몰라보게 변화에 변화를 거듭했다. 하지만 이러한 기술 발전의 한편에서는 그의 부작용으로 피해 또한 적지 않게 입어 왔으며 개중에는 되돌아올 수 없는 길을 걷게 된 자들도 있다. 대표적인 예가 교통사고인데 그 중에서도 졸음운전의 심각성은 운전자의 의지와는 거리가 멀다는 점에서 현저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사례 #1
2010-04-20-마곡터널 인근 6중 추돌사고 원인 `졸음운전' 드러나 이 사고로 그랜저TG 운전자 안씨 등 5명이 숨지고 다른 차량 운전자 등 10명이 부상

사례 #2
2010-05-11-잠깐 졸음운전에 40명 사상
승객 40명을 태우고 고속도로를 달리던 버스가 도로공사 작업차량을 추돌..
위의 사고사례들이 단순히 우연히 일어난 사고가 아님을 보여주는 증거들도 어렵지 않게 구할 수 있다.
1. 도로교통공단 출처
2. 서울신문 출처
3. 대전일보 출처
졸음운전, 음주운전보다 치명적 졸음운전은 대형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운전자가 있어도 없는 것과 마찬가지인 무운전자 상태이기 때문이다. 깜빡하는 사이 차량은 엄청난 거리를 사실상 운전자가 없이 달리고 있는 셈이다. 시속 100㎞ 이상을 달릴 경우 1초에 28m를 달리게 된다. 즉 2~3초만 졸아도 차량은 100m 가까이 질주한다. 졸다가 정신을 차릴 틈조차 없는 상황이다. 음주운전보다 더 무서운 것이 졸음운전이다. 음주운전은 경찰의 단속에도 걸리고 대리 운전하는 방법도 있지만 졸음운전은 운전자의 의지에 거의 모든 것을 맡기게 되기 때문이다. 더구나 졸음운전으로 이어질 때는 혈중 알코올 농도 0.1% 상태에서 운전하는 것보다 위험한 상황을 불러올 수 있다는 결과도 있다.

참고 자료

없음

압축파일 내 파일목록

종합설계 결과보고서(5).hwp
종합설계 결과보고서(1).hwp
종합설계 결과보고서(2).hwp
종합설계 결과보고서(3).hwp
종합설계 결과보고서(4).hwp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