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와인 에티켓, 와인의 기초

저작시기 2013.09 |등록일 2013.12.21 | 최종수정일 2014.06.17 워드파일MS 워드 (docx) | 7페이지 | 가격 1,300원

목차

I. 서론

II. 본론
가) 와인의 분류
ㄱ) 레드 와인 (Red Wine)
ㄴ) 화인트 와인 (White Wine)
ㄷ) 로제 와인 (Rose Wine)
ㄹ) 스파클링 와인 (Sparkling Wine)
나) 와인 에티켓
ㄱ) 와인 잔 에티켓
ㄴ) 와인 시음 에티켓
ㄷ) 레스토랑에서의 호스트와 게스트 에티켓
ㄹ) 정찬에서 지켜야 하는 에티켓
ㅁ) 와인 마실 때 지켜야 하는 에티켓

III. 결론

IV. 참고 문헌

본문내용

몇 해 전까지 대한민국 주류에 대부분은 소주, 맥주, 막걸리가 차지하였다. 일반 뷔페, 레스토랑에 가보더라도 와인보다 생맥주, 소주를 선호하는 사람들이 많았는데 최근에 저가 레스토랑에 가면 심심찮게 와인을 곁들인 식사를 하고 있는 많은 사람들을 볼 수 있다. 글로벌화 시대가 도래하면서 유럽, 남미 등 세계의 와인들을 쉽게 구입하고 일반 대중들한테도 쉽게 보급이 되고 있다. 이제는 더 이상 와인이 상위 계층들만을 위한 주류가 아니다.
현재 대한민국에는 와인 붐이 일어나고 있다. 인터넷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와인동호회가 생겨나고 강남, 건대 등 번화가에서 많은 와인 바를 쉽게 볼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와인 붐으로 인해 국내 와인 시장은 확장이 되었지만 많은 사람들이 와인 에티켓이 부족한 현실이다. 우선 와인 에티켓을 설명하기 앞서 기본적인 와인에 대해서 설명을 한 뒤에 와인 에티켓을 설명하도록 하겠다.

가) 와인의 분류
와인의 분류는 색을 기준으로 보면 레드, 화이트, 레드와 화이트의 중간인 로제로 나눌 수 있다. 맛을 기준으로 하면 달콤한 스위트와 그 반대인 드라이 그리고 미디엄드라이가 있다. 또 다른 기준으로 보면 탄산가스가 있는 스파클링과 일반와인으로도 분류할 수 있는데 이 중에서 대중들이 친숙한 레드 와인, 화이트 와인, 로제 와인, 스파클링 와인을 중심으로 설명하겠다.

<중 략>

글로벌시대가 도래하면서 대한민국에 많은 기업들이 해외로 진출해 있고 많은 해외 기업들과 비즈니스를 하고 있다. 비즈니스 상대방과 식사를 하는 중요한 자리에는 기본적으로 와인이 함께 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한 중요한 자리를 위해서 점차 와인 에티켓이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고 있는 현실이다.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와인에 익숙지 않은 일반 대중들이 저가 와인 등을 통해 손 쉽게 와인을 구입하고 즐길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적절한 양에 와인을 꾸준히 마시면 혈관확장 역할을 해서 협심증과 뇌졸중을 포함한 심장병에 예방과 소화기능에도 도움이 되고 노화방지에도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기 때문에 앞으로 점차 와인에 대한 수요는 늘어날 것이다. 이제는 더 이상 와인은 상류계층만을 위한 주류가 아니다.

참고 자료

이제는 와인이 좋다, (이주호/바다출판사/1999)
포도주 그 모든 것, (최훈/행림출판/2001),
그윽한 향기의 와인 즐기기, (에드매카시/펀앤런/1996)
매혹적인 와인의 세계(요안나사이먼 /예경, 200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