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도기술의 분류

저작시기 2011.05 |등록일 2013.12.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메치기
1) 서서 메치는 기술
① 손기술
② 발기술
③ 허리 기술
2) 누우면서 메치는 기술
① 바로 누우면서 메치기
② 모로 누우면서 메치기

2. 굳히기
① 누르기
② 조르기
③ 꺽기

본문내용

? 업어치기 - 상대를 앞모로 기울여 몸과 허리사이로 삼각형이 될 수 있도록 상대방을 등 뒤로 업엇 어깨위로 크게 원을 그리듯이 메치는 기술이며, 상대가 크고 밀고 들어 올 때 사용된다. 보통 업어치기가 주특기인 사람은 가슴 깃을 잡는 자세를 취하고, 허리기술을 주특리로 하는 사람은 목깃을 주로 잡고 시합이나 자유연습을 한다.
? 한 팔 업어치기- 상대에게 오른쪽 팔 소매를 잡혔을 때 상대의 팔을 그대로 감아서 한팔 업어치기을 한다.
? 빗당겨치기 - 상대가 이동할 때 상대방의 중심이 두 발 끝에 실릴 때 왼발을 뒤로 돌려 상대방의 왼발 앞으로 옮겨 디디며 왼팔을 당기고 오른발로 밀러 올리면서 메치는 기술로서 상대방의 중심이 이동하는 순간을 이용하여 거는 타이밍이 적절하여야 하며, 상대의 허점을 기습적으로 걸어야 효과적이다. 빗당겨치기는 오른 앞모로 무너뜨려 자신의 오른발에 체중이 실려 있는 받기의 오른발 바깥쪽으로 내딛어서 그것을 받침점으로 하여 양손을 강하게 당겨 기울여 메친다.
? 어깨로메치기 - 밀고 들어오는 상대의 힘을 역이용해 어깨 위로 걸어 메어 머리 너머로 메치는 기술이다. 신체적 특성이 키가 작으면서 힘이 좋고 순발력 또한 우수한 사람에게 유리한 기술이며, 기술을 완전하게 발휘하지 못하면 오히려 상대방에게 눌려 주저앉을 위험이 있다.
? 다리 들어 메치기 - 상대가 허리기술이나 발기술을 하려고 할 때 상대의 허벅지를 감싸 잡아들어 올려 메치기는 기술로서, 본서에서는 오른손잡이가 우자연체 상대와 맞잡았을 때를 설명하고 있으나, 이 기술은 기본적으로 오른손잡이와 왼손잡이가 서로 우자연체와 돠다연체로 서서 한 팔은 겨드랑이 밑으로 넣어 잡는 자세를 위할 때 기술을 걸기가 쉽다. 이때 자기의 머리가 숙여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머리를 숙이면 역으로 되치기를 당하거나 상대의 기술에 걸리기가 쉬워진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