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의 대미정책과 중미 관계

저작시기 2013.08 | 등록일 2013.12.13 | 최종수정일 2013.12.19 워드파일 MS 워드 (docx) | 4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1. 중국의 대미인식의 양면성
2. 다극화와 중국의 대미 정책
3. 911과 대미정책의 변화
4. 중미 관계의 개선과 그 파급효과

본문내용

중국의 외교전략에서 미국과의 관계는 핵심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습니다. 이는 중국과 미국이 차지하는 국제적 지위 때문입니다. 강대국으로 부상하려는 중국으로서는 자신의 지위에 대한 기존 강대국의 동의나 인정을 필요로 하게 됩니다. 그 가운데서도 패권국인 미국의 태도가 관건이 됩니다. 미국이 독자적으로 또는 다른 국가들과의 연대를 통해 중국의 부상을 제어하려 들 경우, 중국은 강대국 지위를 확보하는 데 어려움을 경험할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중국은 외교전략과 관련하여 미국과의 관계에 중점을 둘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중국과 미국의 관계, 그리고 중국이 미국에 대해 어떤 외교정책을 사용하는 지에 대해 발표하겠습니다.

1. 중국의 대미인식의 양면성
19세기 후반 미국과의 접촉을 시작한 중국인들에게 미국은 동경의 대상이었습니다. 합리적인 사고, 잘 정비된 제도 그리고 발달된 과학기술 등을 구비한 미국은 중화 민족의 부국강병을 꿈꾸던 당시 중국의 선각자들에게 따라 배워야 할 대상이었습니다. 그러나 동시에 중국인들의 미국에 대한 부정적 인식도 체득하게 되었습니다. 이 시기 미국이 ‘문화개발’ 정책을 통해 다른 서구 열강들과의 차별을 추구했지만, 중국인들은 이를 다른 서구제국주의 국가를 배제하고 중국을 독점적으로 지배하려는 시도로 인식했고 이에 따라 미국은 경제적 이익을 강요하는 제국주의 국가로 인식되었습니다.
개혁개방 이후 중국에게 미국은 한편으로 현대화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존재로 인식되었습니다. 경제, 군사 그리고 과학기술 등에서 세계의 주도 국가인 미국은 중국에게 경제발전에 필요한 시장, 기술, 자본을 제공하는 것으로 이해되었습니다. 그러나 동시에 중국은 미국이 자국의 내정에 간섭하고 자국을 변화시키려 한다는 인식도 갖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인식은 1989년 중국에서 천안문 사건이 발생하고 미국이 이를 계기로 경제제재를 가하면서 본격적으로 표출되기 시작했고, 이후 미국이 추진한 외교정책과 대중정책에 의해 더욱 강화되었습니다.

<이하생략>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