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의 동북공정에 관한 고찰 리포트

저작시기 2013.10 | 등록일 2013.12.1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중국의 동북공정에 관한 고찰 리포트 입니다.

목차

1. 동북공정이란 무엇인가?
2. 동북공정의 경과
3. 동북공정 그 후

본문내용

1. 동북공정이란 무엇인가?
중국의 동북공정은 서남공정과 서북공정에 뒤이어 추진한 사업으로서, 중국 동북 변강 지역의 역사와 현상에 관한 대형 학술 과제를 중국 정부의 승인을 받아 중국사회과학원과 랴오닝[遼寧], 지린[吉林], 헤이룽장[黑龍江] 등 동북 3성이 연합해 추진한 대규모 국책사업이다. 구체적인 연구 과제는 고대 중국 강역 이론 연구, 동북 지방사 연구, 한반도 정세 변화 및 그에 따른 중국 동북변강 안정에 대한 영향 연구 등이다. 2002년 2월부터 2007년 2월까지 5년 계획의 프로젝트는 중국 사회과학원 소속 중국변강사지연구중심(中國邊疆史地硏究中心)이 주관이 되어 추진한 것인데, 그 연구비는 가히 천문학적이다.

<중 략>

현재 동북공정식 주장을 확산하는데 현재 가장 핵심센터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은 학술잡지인 ‘동북사지(東北史地)’이다. 이 잡지사는 2004년 8월에 길림성이 신설한 ‘길림성 고구려연구중심(吉林省高句麗硏究中心)’에서 운영하고 있다. ‘길림성 고구려연구중심’에서는 고구려 등 변강사지 연구의 중요문제 기획 및 중점과제 확정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이밖에 요녕성사회과학원에서 2002년 11월 대련대학에 설립한 ‘중국동북사연구중심’에서도 동북지역의 고고 발굴 및 문화재, 고구려사, 발해사, 동북민족사를 주제로 학술세미나를 여는 등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이외에도 동북 3성 지역에는 동북역사 및 민족관련 연구기관들이 다수 있는데, 이 기관들에서도 동북공정 실시 이래 고구려사 연구를 많이 진행하고 있다.

참고 자료

부경역사연구, 한국사와 한국인, 선인, 2007.
동북아역사재단 사이트[historyfoundation.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