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소크라테스의 삶과 학문에 관한 고찰 리포트

저작시기 2012.11 | 등록일 2013.12.0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소크라테스의 삶과 학문에 관한 고찰 리포트 입니다.

목차

1.1 소크라테스의 생애
1.2 소크라테스의 학문정신

2.1 자기 자신을 안다는 것
2.2 선행되어야 할 자아 인식
2.3 대화를 통한 가까워지는 진리

본문내용

1.1 소크라테스의 생애

소크라테스는 아테네에서 태어났고, 경제적으로나 정치적으로 번창했으며 문화적으로나 군사적으로 융성했던 페리클레스의 시대에 활동했다. 아버지 소프로니코스는 석공이었고, 어머니 파이나레테는 산파였다. 그 영향을 받아서였는지 그는 아버지처럼 사람들에게 형상을 부여하고 어머니가 임산부에게 했듯이 사람들이 지식을 분만할 수 있도록 도울 뿐이라고 생각했다.
그는 소문이 날 정도로 외모가 추한 편이었으나 고결한 성품을 지녔으며, 젊은 시절 여러 번 전투에 참여해 용맹을 떨치기도 했다. 전쟁의 와중에서 정의롭고 지혜로운 결단을 보여주기도 했다. 그리고 젊은 아내 크산티페와 결혼해 아들 셋을 두었다.
확실하지는 않으나 대체로 마흔을 전후로 해서 자신의 철학적 신념과 그것을 전개하는 방법론이 확고히 정립된 것으로 여겨진다.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진리에 관한 탐구의 자세였다. 소크라테스와 소피스트들은 대화와 논증을 통해서는 진리에 도달할 수 없다고는 점을 인정했다. 이러한 사실에서 소피스트들은 진리 같은 것은 존재하지 않고 누구나 옳을 수 있기 때문에 설득이 중요하다고 강변했으나, 소크라테스는 우리가 모두 무지하다는 사실을 깨닫고 진리에 다가가기 위해 겸손해져야 하며, 무엇보다 영혼을 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러한 그의 철학적 신념과 생활방식 때문에 시민에게 오해를 받았고 미움을 샀으며 결국 기소되어 처형되었다.

1.2 소크라테스의 학문정신

소크라테스는 덕을 최고선으로 여겼기 때문에 외부 세계의 그 어떤 이유로도 한 인간이 덕을 빼앗아 갈 수 없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세속적인 부를 경멸하면서 자신의 관심사를 도덕 문제에 집중했다. 그는 항상 자신이 무지 했다고 주장했다. 그런 후 자신 스스로 무지함을 알기 때문에 다른 사람보다는 현명하다고 생각했다.

참고 자료

엄정식, 『소크라테스, 인생에 답하다.』, 소울메이드, 2012.
김유석, 『루이-앙드레 도리웅 소크라테스』, 이학사, 2009.
C.C.W. 테일러, 『소크라테스』, 시공사, 200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