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주거와 문화

저작시기 2009.05 | 등록일 2013.11.28 워드파일 MS 워드 (docx) | 6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주거의 개념과 의미
2. 주거의 기능
3. 현대주거와 생활
4. 주거와 문화

본문내용

1. 주거의 개념과 의미
- 주택이 물리적인 것을 의미하는 반면, 주거는 주택에서 일어나는 경험적인 측면과 정서적인 측면을 포함한 개념이다.
크게 심리적, 실존철학적, 사회적, 소비경제적 차원에서 주거의 의미를 살펴 볼 수 있다.
심리적으로 주거의 의미는 자아 이미지의 확장으로 이해된다. 심리적 자아는 우선 신체적 감각을 이용하여 환경과의 구분을 시작한다. 그러나 자라면서 의미 있는 대상이나 사람과 상호작용을 하면서 그것들이 자아의 일부가 된다. 이때 물리적 상황은 자아 정체감의 요소로 내재화되는데 ‘내 방’ , ‘ 우리집’ , ‘우리동네’ 등은 자기자신을 확인하는 요소가 되는 것이다.
실존철학의 관점에서 볼 때 주거는 내면세계와 외부세계의 교두보로서의 의미를 갖는다. 즉, 인간이 처한 주변세계는 불안한 곳이며 긴장감을 느끼게 하는데 외로운 사람이 삶의 세계에 착실하게 적응해 나가기 위해서는 먼저 주거가 필요하다. 주거는 이처럼 친숙하고 안정된 보금자리로서 삶의 근거지로 인식되어야 할 것이다.
사회적 의미로 볼 때 주택이 한 가족의 사회적 지위를 강하게 나타내던 시절이 있었다. 주거환경 속에서 개인의 불편이 적고 행복할 때 가족이 행복하고, 가족이 행복해야 그 사회가 건전하고 행복할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둘 때, 주택 자체와 지역사회 환경을 포함하는 주거 환경의 질은 사회적으로 많음 함축된 의미를 갖는다.
소비경제적 차원에서 볼 때, 주거는 주택이라는 생산품으로 취급된다. 그러나 주택은 매우 복잡한 제품으로서 반영구적이며, 규모가 크고 정해진 대지가 필요하며, 위치가 정해져 있으므로 쉽게 옮길 수 없고, 많은 자재가 필요하며, 다른 제품에 비해 표준화가 덜된 제품이다. 주택은 한 국가의 산업 및 국가 전체의 부와 많은 부분이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개인 재산의 상당부분은 주거 서비스의 선택과 유지에 이용되며, 국가 경제 활력에 있어서 부동산 경기는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점까지 포함하여 주거의 의미를 살펴 볼 수 있다.

<이하생략>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